삼성 로비?...국가기관 청렴도 '휘청'
삼성 로비?...국가기관 청렴도 '휘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보경 기자]<ich-habe@seoulfn.com> 5일 오후 2시,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은 ‘삼성그룹의 비자금 및 비리 의혹’에 관한 2차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엔 김용철 변호사가 직접 나왔다. 이날 양심선언의 골자는, 검찰은 물론, 재경부, 국세청 등 주요 국가 기관들이 삼성의 조직적인 로비의 대상이며, 모두가 '포섭상태'라는 것. 진위여부를 가려야 할 사법기관이 로비의 대상이다 보니, 국민들은 그저 당혹스러울 뿐이다. 국가기관의 청렴도가 문제의 한가운데 자리잡은 형국이다. "어떻게든 잘 수습이 돼야 할텐데..."라는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김 변호사는 ‘죄송하다’는 말로 이날 양심선언을 시작했다. ‘수사 잘하는 검사’가 검찰을 떠난 것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정축적자금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청와대의 압력으로 더이상 공정한 수사가 불가능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검찰을 나와 삼성에 입사를 했고, 법무팀장으로서 많은 특혜를 받으면서도 양심의 가책을 느낄 수밖에 없었던 것은 일을 하면서 각종 비리와 부정을 강요받았기 때문이다. 김변호사가 기자회견에서 밝힌 내용은 삼성그룹의 비자금관리 및 이재용 상무의 재산축적비리, 에버랜드 전환사채편법 배정 소송관련 증인조작, 공적기관의 뇌물관리 등이다. 김변호사는 검찰 및 법조계의 ‘떡값’을 직접 관리했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참여연대는 논평을 통해 꾸준히 제기되온 삼성그룹의 비리에 대해 “이번 사건을 통해 그동안의 비자금이나 불법자금의 관리방식의 일각이 드러난 것”이라며 “내부임원을 희생양 삼아 사건의 진상을 덮고 넘어가려 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그룹은 안기부 X파일사건 당시 1997년 수백억원의 대선자금 전달, 2002년 대선에서의 불법대선자금 제공 등 과거 수차례 의혹을 받아왔지만, 임원 개인만 처벌받거나 자금의 출처에 대해 철저히 비밀에 부쳐 사건의 진상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적은 없었다.

김용철변호사와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의혹제기에 대해 5일 오후 뒤이어 삼성그룹도 반박문서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총 25장으로 된 이 문서에 따르면 50억 차명계좌 사실은 인정했으나, 이는 일부 특정개인의 부정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이건희 회장의 로비지침서 주장에 대해 ‘이회장의 경영내용을 직원이 정리한 것’이라며 사실은 인정했지만 의미는 축소했다. 삼성그룹의 한 관계자는 김변호사의 의혹제기로 기업이미지 훼손은 물론 사실상 업무에 차질이 빚어졌다고 법정대응에 나설 것을 분명히했다.

이번 의혹이 전국가 차원으로 번질 수밖에 없었던 것은 삼성그룹 역시 인정한 50억원대 차명계좌가 공적자금이 투입된 우리은행에서 발견됐다는 점이다. 또한 김변호사의 주장대로라면 재경부나 국세청, 검찰까지 청렴함과 공정함이 가장 요구되는 국가기관이 이번 삼성그룹 비리의혹의 중심에 있기 때문이다.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 및 사건 처리에 대한 사법기관의 차후 대응이 주목된다. 
  
김보경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