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 비교에서 관리까지…"'파인'에서 한눈에 보세요"
금융상품 비교에서 관리까지…"'파인'에서 한눈에 보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인' 홈페이지 화면 캡쳐
'파인' 홈페이지 화면 캡쳐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지난해 4월 금융감독원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금융소비자 절반가량은 금융상품에 대한 정확하고 믿을 만한 정보를 찾기 어려운 점을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또 10명 중 3명은 인터넷에서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힘들다거나 거래하는 단계에서 어떤 정보가 필요한지 알기 어렵다고 답했다.

금융감독원은 이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상품 가입 전후 거래 단계마다 핵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금융 소비자 포털 ‘파인’을 오는 9일부터 서비스한다고 6일 밝혔다. 파인은 소비자가 다양한 금융상품을 비교하고 계약을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한 사이트다.

금감원이 전국은행연합회와 여신금융협회 등 6개 금융협회와 손잡고 개발했다. 정보제공 대상 상품은 소비자가 많이 가입하는 예·적금, 대출, 카드, 보험, 펀드 등이다. 

금융소비자포털 '파인'에 접속 후 '핵심정보' 항목을 클릭하면 금융상품비교, 계약유지 및 관리 등 다양한 금융정보를 검색해 활용이 가능하다.

대상상품은 소비자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예적금, 대출, 카드, 보험, 펀드' 등 총 5개 금융상품을 금융협회와 함께 선정했다.

'비교에서 관리까지' 거래단계별로 공신력있는 핵심 정보를 소비자 편의에 맞게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금융거래조건 및 유의사항 등 중요정보 외 각 금융권역별 경영공시 및 이자율 및 수수료 등 상품공시 내용도 포함한다.

거래단계에 따라 금융상품 가입전 비교정보, 가입시 계약조건 확인정보, 가입후 계약유지 및 관리방법 등을 안내하고, 동영상 등 소비자 친화적 매체를 이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공급자가 아닌 소비자관점에서 중요하고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어 정보의 신뢰도와 수용성을 높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