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공동결제망 전면 개방 소식에 'ㅇㅇ페이' 날갯짓
은행 공동결제망 전면 개방 소식에 'ㅇㅇ페이' 날갯짓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핀테크 활성화 기조에 맞춰 사업 확대
카드사는 TF도 못 꾸린 상황···틈새시장 내줘
최종구 금융위원장(가운데)과 국내 금융지주 회장단이 25일 '핀테크 금융혁신을 위한 은행지주 등 금융권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가운데)과 국내 금융지주 회장단이 지난 25일 '핀테크 금융혁신을 위한 은행지주 등 금융권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은행 결제망 개방을 발표했다.(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윤미혜 기자] 정부가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을 추진하면서 카카오페이와 페이코 등 간편결제 업체가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아졌다. 반면 카드사는 그간 계획해 왔던 '카드산업 TF' 2차 협의에서 의견을 모으지 못한 채 선불충전·소액결제 등의 틈새 시장을 내줄 처지에 놓여 희비가 교차한다.

2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은행 공동결제망이 전면개방됨에 따라 올해 2분기부터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 같은 간편결제 플랫폼에 월 50만 원 안팎의 후불결제와 교통카드 기능을 탑재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같은 정부 기조에 맞춰 카카오페이와 페이코는 사업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셈이다. 금융투자업권에서도 금융결제 개방 소식에 따라 카카오페이와 페이코 등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가 최근 핀테크 기업을 위해 다양한 규제를 완화해 간편결제 거래대금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분석했다.

안 연구원은 "네이버페이, 카카오 페이, NHN엔터(페이코)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한다"며 "카카오는 선불충전방식 간편결제 오프라인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어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카카오 페이가 중점을 둔 충전방식 간편결제 서비스가 활성화될 것"이라며 "공동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간편결제 업체의 수수료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소액 후불결제 서비스를 통한 대중교통 이용 기능을 제공하고, 간편결제 이용·충전한도 증액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를 시도할 예정"이라며 "해외에서 카카오페이로 환전 없이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카드사는 그간 정부의 카드수수료 인하 정책에 대한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는 등 노력해왔으나 국내 8개 전업 카드사의 뜻이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특히, 최근 문제가 대두된 '레버리지 비율' 문제의 이견으로 이달 계획됐던 '카드 산업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TF(이하 카드산업 TF)' 2차 회의는 3월로 잠정 연기됐다.

신한, 삼성 등 대형 카드사 관계자는 "대형사-중소형사 간 이견이 있어 여신협회가 의견을 모으기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건전성 관리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레버리지 비율 규제 완화는 신사업 부문도 있지만 자산규모가 사실 대출 등이 늘어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건전성 관리가 확보된 다음에 도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레버리지 비율은 자기자본에 대한 총자산 비율로 금융당국은 2012년부터 과열 경쟁을 막기 위해 그 비율을 제한해 왔다. 카드사의 경우 총자산을 자기자본의 6배 이내로 관리토록 돼 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초과액의 30% 이하 범위 내 과징금이 부과된다.

때문에 중소형 카드사의 경우 시장 점유율이 낮고 자본이 충분하지 않아, 레버리지비율 규제가 성장에 걸림돌이어서 대형사에 비해 불리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날 여신금융협회와 8개 카드사들은 최근 발표된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방안에 대한 실무자 회의를 열고 논의하기로 했다. 카드사 마케팅 비용 축소 및 카드산업 규제 완화 방안은 3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