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팅 인공장기·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등 10대 미래유망기술 선정
'3D프린팅 인공장기·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등 10대 미래유망기술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28일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재 분야의 미래유망기술로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 필름, 3D 프린팅 인공장기,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등 10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 선정은 2009년부터 시행됐으며 2013년부터는 우리나라 미래사회의 핵심 이슈를 매년 선정, 사회적 수요가 높은 미래유망기술을 도출하고 있다. 올해는 '소재 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선정된 10대 미래유망기술은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 필름 △손실된 인체 감각을 대체하는 기기용 소재 △3D 프린팅 인공장기 △불이 안 나는 고성능 고체 전해질 △수송용 고속 충·방전이 가능한 배터리 △무겁지 않은 초경량 수송체 △1억℃ 이상의 극한 환경을 견디는 차세대 핵융합 소재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자율적으로 수명을 제어하는 화학소재 △완전 직물형 웨어러블 소자다.

이번 미래유망기술 선정은 먼저 기술개발이 이뤄진다면 목표제품·서비스의 변혁을 가져올 수 있는 후보군을 환경·바이오·에너지·전자 등 4개 분야로 구분, 출연연 전문가가 참여한 정성적 분석과 인터넷 뉴스, 기술·산업 동향 보고서, 논문 데이터베이스(DB) 등을 이용한 정량적 분석을 결합해 도출했다.

이어 도출된 33개 제품·서비스 후보군에 대해 소재 분야 산학연 전문가를 대상으로 기술적 혁신성, 시장 파급효과, 10년 내외 실현 가능성 등 3가지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전문가 검토를 통해 최종 10대 미래유망기술을 선정했다.

연구를 수행한 임현 선임연구위원은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재 분야의 10대 미래유망기술'은 기반기술인 소재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중국 등의 신흥국 추격에 의한 주력산업의 위기를 극복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2019년 KISTEP 선정 10대 미래유망기술 소개. (표=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9년 KISTEP 선정 10대 미래유망기술 소개. (표=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