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파생상품 진입장벽 낮춰 해외·암호화폐 투자자 흡수"
거래소 "파생상품 진입장벽 낮춰 해외·암호화폐 투자자 흡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한국거래소)
정창희 파생상품시장본부장이 3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파생상품시장의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개인투자자의 진입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해, 해외나 암호화폐 등으로 빠져나간 투자자들을 장내로 흡수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정창희 파생상품시장본부장은 30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올해 파생상품시장의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개인투자자는 파생상품에 투자하려면 3000만원의 예탁금을 내고 사전 교육(30시간), 모의거래(50시간) 등의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거래소는 현재 개인투자자의 진입 규제 완화라는 방향만 나와 있는 상태라며, 구체적인 진입요건 완화 방안은 금융당국과 협의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개인투자자에 대한 진입장벽이 해소되면 교육이나 홍보 진행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위험투자 수요가 음지로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개인투자자의 파생상품 시장 진입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파생상품시장의 60%의 비중을 차지하는 외국인 투자자를 유인하기 위해 글로벌 마케팅에도 나선다. 아시아 파생상품의 '메카'인 싱가포르 금융청으로부터 현지 영업활동을 위한 인증 시장(RMO) 인가를 받고 선물산업협회(FIA) 포럼을 오는 5월 개최할 예정이다. FIA가 국내에서 개최되는 것은 2013년 이후 올해가 2번째다. 

거래소는 또 장외파생상품 중앙청산소(CCP) 역할 강화 및 거래정보저장소(TR) 도입으로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파생상품시장 활력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기관끼리 장외 파생상품계약을 체결한 경우 CCP가 두 기관 사이에 개입해 결제이행을 책임지게 된다. CCP는 거래 기관의 결제불이행이 발생한 경우 특정 금융기관의 결제불이행 위험이 다른 금융기관까지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한다. 이러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청산결제 리스크 관리체계를 선진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선 금융시장 인프라 원칙(PFMI), 유럽증권감독기구 감독규정(EMIR) 등 국제기준에 맞는 청산결제 제도와 인프라를 개선하고 위기대응 능력을 제고할 방침이다. 결제불이행 방지를 위해서 증권시장 장중 추가증거금 제도를 이르면 1분기 안에 도입해 담보자산 관리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실무 협의를 거쳐 마련된 초안에 대한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장외파생상품의 투명성 제고 및 시스테믹 리스크 완화를 위해 모든 거래정보의 거래정보저장소(TR) 보고를 의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입 방안을 최종 확정한 뒤,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를 거쳐 내년 7월에는 가동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거래정보저장소는 장외파생상품 거래정보를 수집해 전자적인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보관하는 중앙 집중화된 거래정보 등록기관이다. 이를 통해 거래당사자가 보고한 거래정보를 수집, 저장 및 관리하는 한편 수집한 거래정보를 감독당국에 보고해 일반 대중에게 공시할 수 있다. 

파생상품본부는 이 외에도 △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전면 개정 △배출권시장 활성화 △옵션변동성 산출방식을 포함한 위탁증거금 제도 정비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