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소 상장 전격 보류
증권거래소 상장 전격 보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공익성 미흡' 이유로 제동
 
[서울파이낸스 김주미 기자]<nicezoom@seoulfn.com> 증권선물거래소 상장이 정부의 반대로 보류됐다. 이에 따라 10월 상장은 물론 향후 상장 추진 일정도 불투명해졌다.
 
이정환 증권선물거래소 경영지원본부장은 28일 "정부의 거래소법 개정 추진에 따라 일정이 불투명해져 상장 추진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상장을 위해서는 정부의 승인이 필요하나 정부는 상장승인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거래소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어 상장 일정이 불투명해짐에 따라 상장 추진 보류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거래소가 최종목표로 설정한 올해 10월 내 상장은 물론 연내 상장 여부도 힘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거래소 2000억원, 주주인 증권사들 1700억원 등 총 3700억원을 출연해 추진 중인 자본시장발전재단 설립 여부도 불투명하게 됐다.
 
현재 정부 측과 의견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거래소의 공익성 확보 방법이다.
정부 측에서는 시장감시위원회를 거래소 조직으로 남겨 두더라도 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이 보유한 상장 심사와 폐지 기능을 시장감시위원회로 옮겨야 하고 이를 위해 거래소법 개정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정부 측에서는 또 시장감시위원장 선임을 금융감독위원장이 승인할 것과 주식거래 수수료율 변경에 대해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래소에 따르면, 거래소는 그간 2003년 8월 마련된 정부의 참여정부 임기 내 거래소 상장방침에 따라 2006년 11월 주관회사를 선정하는 등 IPO 실무준비를 진행해 왔고, 또 정부가 요구해 온 IT통합 및 차세대 시스템 구축 착수, 지본시장발전기금 출연방안 마련 등 주요 선결과제를 해결하고 IPO 및 기금출연에 대한 주주동의도 확보한 상태이다.
 
이 본부장은 "상장 보류로 자본시장발전재단 설립 여부도 불투명하게 됐다"며 "앞으로 거래소의 국제화 사업 및 외국기업 상장유치 등 '신경영 3개년 계획'의 주요과제를 차질 없이 마무리하는데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