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업계, 생존위한 변화의 몸부림 '한창'
저축銀업계, 생존위한 변화의 몸부림 '한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금융 활성화를 위한 영업점 확충에 박차
자기앞수표 발행...은행권 도안사용 가능할까?
체크카드 발급 예정...우선협상자 선정 진행 중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저축은행들이 금융영역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속에서 새로운 여신운용처 발굴과 수익구조의 다변화, 부대서비스 강화 등을 통해 다양한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이는, 금융소비자의 의식이 저축에서 투자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어 이들의 예금이탈 방어차원과 새로운 수익 시장을 찾기위한 움직임이다.
26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현재 수신동향이 금리경쟁보다는 주식시장 활황 등 증권사로의 자금유출 등에 큰 영향을 받고 있어 저축은행들이 고객들의 예금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수신금리를 계속적으로 인상하는 등 업계간 경쟁이 과열돼 조속한 타개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저축은행들은 수익성 악화를 우려해 부동산 경기 침체 등에 따른 선제적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등 새로운 여신운용처 발굴에 노력하고 있다.

■영업망 확충에 '구슬땀'
중앙회는 금융감독당국에 서민금융 활성화를 위한 모태로 영업점 확충을 적극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현재 중앙회는 최근 정부의 소비자금융 활성화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영업점 확충에 대한 추진방안을 다음달 마련해 오는 10월부터 단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리스크관리 역량 제고를 위한 신용정보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소액신용대출 취급시 감독상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축은행중앙회 김석원 회장은 "과거 신용금고 시설에는 신용도가 낮아 지점 설립에 제한이 많았지만 이제는 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감독당국은 저축은행업계가 발전될 수 있는 든든한 우군이 돼야"한다고 말했다.

■자기앞수표 발행에 '박차'
아울러 수표시행령 개정으로 중앙회가 자기앞수표 발행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내년 3월을 업무 개시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조폐공사(발행), 증권예탁원(보관), 금융결제원(결제) 등과 업무 협의 중이며, 이미 전산개발에 착수해 오는 12월까지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그러나 은행권이 현행 자기앞수표 도안사용과 관련해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어 문제점이 확산되고 있다.
은행권이 수표의 도안사용을 거부한다면 저축은행중앙회를 포함한 새마음금고연합회와 신협중앙회는 이종도안 시스템을 가져가야 하나 이 경우 연간 최대 50억원의 사회적 비용이 발행하고 유통과정에서 고객이 불편을 야기하는 등 사회적 비용의 증가로 국가적인 낭비를 초래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이종도안 시스템은 문제점을 표출한다는 것이 업계의 입장이다.
김 회장은 "은행권이 반대의 입장을 고수한다면 3개중앙회의 발행비용이 커 서민들에게 돌아가는 비용 또한 클 것"이라며 "신뢰성과 공인성을 위해서라도 은행권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체크카드 "내년 1월 발급된다"
또한 저축은행법 및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을 통해 저축은행 및 중앙회가 체크카드업무 등 취급이 가능해져 내년 1월 시행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중앙회는 저축은행의 체크카드 발급과 관련해 전업계 신용카드사(LG, 삼성, 현대, 롯데, 비씨)를 대상으로 우선협상자를 선정하고 세부업무를 협의 중에 있다.
체크카드 발급사업의 경우 대규모 비용이 수반되는 사업으로 저축은행 단독 추진은 곤란해 중앙회와 저축은행이 연합형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석원 회장은 "중앙회는 체크카드 업무에 필요한 시스템을 제공하고 저축은행은 영업을 전담해 규모의 경제를 시현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도모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내에 전산시스템 개발과 표준규정 마련 등의 후속조치를 거쳐 내년 1월 중 체크카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저축은행중앙회는 신규업무의 차질없는 시행을 위해 직무분석 컨설팅을 통해 지난 6월 중앙회 조직을 4대기능 중심의 4개 본부 체제로 개편하고 관련 전문 인력을 영입하는 등 중앙회의 역량을 강화했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