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바브웨 물가상승률 7634% '또 기록'
짐바브웨 물가상승률 7634% '또 기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 <yushin@seoulfn.com> 아프리카 남부의 빈국 짐바브웨가 인플레이션 세계기록을 거듭 경신중이다. 짐바브웨 통계청에 따르면 짐바브웨의 7월 물가상승률(지난해 동기 대비)은 7634.8%를 기록했다고 AFP통신이 24일 보도했다. 이는, 6월 물가상승률보다 383.7%P 상승한 것.
짐바브웨 당국이 인플레이션율을 발표한 것은 지난 5월 이후 3개월 만이며, 당시에도 4월 인플레이션율은 3700%로 세계 최고를 기록한 바 있다.
이 정도면 바구니에 돈을 가득 담아 가지고 시장에 나가도 바구니에 채워 올 만큼의 물건을 살 수 없을 정도. 가계나 식당 등 이곳 저곳에서 돈 계산하는 데 소비되는 시간마저도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된다. 
짐바브웨의 초(超)인플레이션 현상은 27년간 독재를하고 있는 로버트 무가베 대통령의 '막가파'식 경제정책 때문이라고.
무가베 대통령은 지난 6월 모든 물건값을 강제로 50% 내리는 법을 선포해 인플레이션을 잡으려 했지만, 오히려 매점매석이 심해지는 부작용만 키웠다.
통신은 새뮤얼 뭄벵게귀 재무장관은 "7월의 전월 대비 물가상승률은 31.6%로 6월의 86.2%보다 줄고 있다"며 "상승폭이 감소했다는 점에서 다행"이라고 주장했다고.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