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4호기서 깊이 30㎝ 공극 추가 발견···3호기도 점검
한빛 4호기서 깊이 30㎝ 공극 추가 발견···3호기도 점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는 한빛 4호기 격납건물 내부 점검 결과 최대 깊이 30cm의 공극을 포함한 14개소의 공극을 추가로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공극이 발견된 한빛 4호기는 물론 3호기에 대해서도 추가 점검이 실시된다. 3호기는 4호기와 비슷한 시기에 동일한 공법으로 건설됐기 때문이다. 깊이 30cm 공극을 포함해 그동안 발견되지 않았던 깊이 23cm, 21cm 공극도 이번에 함께 발견됐다. 

앞서 한빛원자력본부는 4호기 격납건물 매설판 보강재 주변에서 지난해 11월 2개소, 올해 5월 6개소의 콘크리트 공극(8㎝ 이하)을 발견한 바 있다. 이후 지난 6월 26일부터 한빛원전민관합동조사단과 4호기 격납건물 내부철판(CLP) 1~8단에 설치된 매설판 보강재 주변을 공동 조사했다.  

한빛본부는 당초 예상했던 깊이 8㎝를 초과하는 공극이 발견된 만큼 4호기 CLP의 9~15단을 확대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예상치 못한 깊이의 공극이 여러 개 발견됨에 따라 상세 점검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한빛원자력본부 관계자는 "격납건물 콘크리트는 사고 시 밀폐재 역할을 하는 설비"라면서 "이번에 공극이 발견된 4호기와 3호기의 철저한 점검 및 보수를 통해 원전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