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사태 '농성→공권력' 반복, 장기화 조짐
이랜드 사태 '농성→공권력' 반복, 장기화 조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이랜드 노조원들이 재점거 농성 중인 이랜드 매장에 공권력이 또 다시 투입됐다. 이에, 이랜드 사태의 장기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경찰청은 31일 오전 5시 15분 서울 서초구 뉴코아 강남점에 46개 중대 4천600여명의 경찰력을 투입해 점거 농성중인 이랜드 노조원 197명을 강제연행했다.

이날 매장에는 185명의 노조원들이 쇼핑 카트 등 집기류를 이용해 입구를 막은 채 농성중이었으며, 매장 밖에는 미노총 소속 노조원 등 250여명이 전날 밤부터 노숙 농성을 벌이는 중이었다.

경찰이 진입하자 1층 가전제품 매장에 모여있던 노조원들은 물품 판매대 등으로 장애물을 만들고 스크랩을 짜 들어누우며 저항했지만 전원 경찰관들에 의해 연행됐다.

30분간 진행된 연행 과정에서 노조원들은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는 등 거세게 저항했으며, 그 과정에서 일부가 경미한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연행한 노조원 197명을 서울 시내 21개서에 분산했으며 조사를 마친 뒤 업무방해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민노당 문성현 대표와 심상정 의원, 권영길 의원 등도 매장에 들어와 강제 진압에 항의하며 연좌농성을 벌이다 당직자 5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노조 측은 이날 강제해산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이랜드 매장이 기간사업장도 아닌데 공권력이 2차례나 투입되는 것은 옳지 않다. 앞으로도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찰은 지난 20일 홈에버 월드컵몰점과 뉴코아 강남점에서 각각 21일째와 13일째 점거농성을 벌이던 노조원들을 강제해산한 바 있다.

노조원들은 지난 29일 새벽 뉴코아 강남점을 다시 점거해 3일째 농성을 벌여왔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