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A 남발하는 美 상무부···CIT "韓 철강제품 관세율 재산정"
AFA 남발하는 美 상무부···CIT "韓 철강제품 관세율 재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혜경 기자] 국제무역법원(CIT)이 관세율 산정 근거가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미국 상무부에 한국산 철강제품의 반덤핑 관세율을 재산정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12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CIT는 지난달 28일 과거 미 상무부가 현대제철이 생산한 냉연강판 제품에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반덤핑 관세율(34.3%)을 재산정하라고 명령했다.

재산정 명령의 핵심 사유는 '불리한 가용정보(AFA)'다. AFA란 반덤핑·상계관세 조사에서 대상 기업이 상무부가 요구하는 자료 제출 등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다고 판단할 경우 자의적으로 고율 관세를 산정하는 것이다.

CIT는 미 상무부에 운송비 자료 제출 부족으로 AFA를 적용한 것에 대해 '재고'나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며, 오는 9월 26일까지 반덤핑 관세율을 다시 산정할 것을 지시했다. 

그동안 한국 정부와 철강업계는 상무부의 AFA 남용을 지적해왔다. 미 상무부가 AFA를 이유로 높은 반덤핑 관세율을 적용하려다 CIT로부터 제지를 당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냉연강판 외에도 지난 6월 도금강판 제품 관련해서도 AFA가 적용됐다"면서 "CIT에서 미 상무부에 관세율 재산정을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