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美 금리인상에 "대출금리 산정체계 점검할 것" 압박
윤석헌 금감원장, 美 금리인상에 "대출금리 산정체계 점검할 것" 압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전문가 간담회서 취약가계·중소기업 부담 경감 당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대출금리 산정체계 점검 등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위험요인들을 점검하겠다고 재차 압박했다.  

금리 상승, 시장의 변동성 증가 등에 따라 증폭될 수 있는 주요 위험요인들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단 방침이다.

금감원은 15일 금융감독원장, 금융감독연구센터 선임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증권사 리서치 센터장, 애널리스트, 외국계 은행 대표, 민간 경제연구소장 등 금융시장 전문가들과 조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잠재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우리 경제·금융 부문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금융·경제 상황에 대한 감독당국과 시장전문가와의 인식을 공유하고, 새롭게 부각되거나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할 위험요인 등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윤석헌 원장은 "최근 미 기준금리 인상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고 있다"며 "신흥국 금융불안, 국내 경기 부진 우려 등 불안요인도 상존하는 만큼 이를 면밀하게 살펴서 북미 정상회담으로 조성된 역사적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를 위해 우리 금융 부문이 시장금리 상승, 시장 변동성 증가 등으로 증폭될 수 있는 가계부채 등 주요 위험요인들을 점검·대비하는 등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미 금리인상에 따른 주요 위험요인에는 △불합리한 대출금리 산정체계 △상대적 증가세가 높은 개인사업자 대출 △신용대출, 전세대출 등 금융회사 외화유동성 및 외화자금시장 △DLS 등 금리·환율 민감 금융상품 등을 꼽았다.

아울러 "정보 수집 분석에서 우위에 있는 금융회사들이 수준 높은 리스크 관리 능력을 발휘해 취약 가계, 중소기업 등의 고통을 덜어 줄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의견을 금융감독업무에 적극 반영하는 한편, 향후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한 시장전문가 등과의 소통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