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금융권 윤리의식 제고·투명한 채용문화 정착돼야"
윤석헌 금감원장 "금융권 윤리의식 제고·투명한 채용문화 정착돼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 금융협회장과 취임 후 첫 간담회…"국민 신뢰 제고 우선"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융회사의 영업행위 윤리의식을 높이고, 투명한 금융권 채용문화 정착을 통해 국민 신뢰도를 높일 것을 당부했다. 또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주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감원 제1회의실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6개 금융협회장과 간담회를 갖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금융시장 안정과 금융회사 건전성 제고, 금융소비자 보호 및 시장 질서 확립이라는 금감원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금융협회 등과 상호협력도 강화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윤 원장은 이 자리에서 특히 국민 신뢰도를 높일 것을 강조했다. 그는 "금감원은 금융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 제고를 위해 불합리한 금융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지만, 불완전판매 등 금융회사의 영업행태에 대한 불만과 민원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보호가 아직도 미흡한 수준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불완전판매 등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금융회사와 금융상품 판매자들이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영업윤리와 고객중심 경영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며 "각 협회가 마련한 '영업행위 윤리준칙'은 이 같은 내용을 주요골자로 하고 있어 금융회사의 자율적인 노력에 의한 고객중심 경영문화 정착과 불합리한 영업관행 근절의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금융권 채용관행을 개선할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간 관행적으로 이뤄져 온 채용청탁과 임직원 추천제도 운영, 남녀차별 및 학력차별 등 불공정․불합리한 채용관행은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줬다.

윤 원장은 "금융회사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학력과 성별, 인맥 등에 좌우되지 않고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금융권 채용문화 정착이 절실하다"면서 "현재 은행연합회에서 마련 중인 '은행권 채용절차 모범규준'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공정한 채용관행 정착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금융업권에도 확산돼 금융권의 채용관련 불확실성이 조속히 해소될 수 있도록 각 협회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아울러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줄 것도 당부했다. 윤 원장은 "최근 주요 선진국은 고용 상황이 호전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신규채용 및 청년 실업률 개선이 기대에 못미치고 있다"며 "금융권이 신규채용과 생산적 금융을 적극 확대해 정부의 주요 정책인 청년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각 금융협회를 중심으로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