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銀, 조직개편-IB·카드 부문 확대
기업銀, 조직개편-IB·카드 부문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 <yushin@seoulfn.com> 기업은행은 미래성장 역량 강화차원에서 기존 종합금융본부에 프로젝트금융부인 'IB본부'를, 기존 카드사업단에 카드마케팅부인 '카드사업본부'를 각각 신설했다고 15일 밝혔다.
 
개편된 'IB본부'는 자산유동화업무와 실물자산 연계 금융상품 및 투·융자 복합상품 개발, 인수합병(M&A), 채권인수, 해외 사회간접자본(SOC)사업 등 국내외 투자은행(IB)업무를 전담하며 이를 위한 인력 채용 및 양성에도 나서게 된다.
 
IB본부 소속 기존 부서의 명칭도 바뀐다. 종합금융부가 '투자금융부'로, 사모펀드실이 'PEF부'로 바뀌어 활동목적이 보다 뚜렷해졌다.
 
이번 개편에서 승격된 '카드사업본부'는 기존 카드사업부와 신설된 카드마케팅부를 통해 회원 모집 및 회원 활성화, VIP고객 선정 및 관리, 연구비·복지비카드 등의 유치 및 관리를 맡게 된다.
 
또 우량중소기업에 대한 영업기회 확보 및 자금관리서비스(CMS) 마케팅 강화를 위해 본부와 서울 강남, 여의도 등 3곳에 기업금융센터를 신설했다.
 
이와 함께 대출 심사업무의 독립성 및 심사역량을 강화하고 인력운용을 효율화하기 위해 부산과 대구, 충청호남 등 3곳에 각각 심사센터를 신설했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기업은행은 기존 9사업본부, 5사업단, 1연구소, 41부서 체제에서 10사업본부, 4사업단, 1연구소, 42부서로 확대됐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은 자본시장통합법 통과 등 자본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려는 데 초점이 있다"며 "순이자마진(NIM) 하락 추세 등을 감안해 비이자수익을 강화하기 위한 포석도 깔려있다"고 설명했다.


박민규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