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서울파이낸스 포럼] "블록체인 활용은 금융권 '대세'...ICO 제도권 편입시켜야"
[2018 서울파이낸스 포럼] "블록체인 활용은 금융권 '대세'...ICO 제도권 편입시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서울파이낸스의 '4차 산업혁명과 금융혁신' 포럼에서 주제 발표자 및 패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성준 동국대학교 블록체인연구센터장, 김건우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은행보험연구실장, 이근우 금융감독원 핀테크지원실장,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좌장), 배현기 KEB하나은행 전무(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장현기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장, 정승화 한국예탁결제원 전략기획본부장, 김태봉 한국핀테크산업협회 부회장. (사진=김태희 기자)
29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서울파이낸스의 '4차 산업혁명과 금융혁신' 포럼에서 주제 발표자 및 패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성준 동국대학교 블록체인연구센터장, 김건우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이대기 한국금융연구원 은행보험연구실장, 이근우 금융감독원 핀테크지원실장,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좌장), 배현기 KEB하나은행 전무(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장현기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장, 정승화 한국예탁결제원 전략기획본부장, 김태봉 한국핀테크산업협회 부회장. (사진=김태희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남궁영진 기자] "기존 인프라 자체가 송두리째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금융업이 가장 위협적으로 느끼는 혁신기술이 블록체인이다" (배현기 KEB하나은행 전무) 

"금융권의 미래 경쟁자는 'GAFAAT'(구글·애플·페이스북·아마존·알리바바·텐센트)" (장현기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장)

"블록체인 기술 등 가상통화(가상화페) 관련해 국제 표준에 대응하기 위한 민관 공동의 고민 또는 연구가 필요하다"(정승화 한국예탁결제원 전략기획본부장)

"가상화폐공개(ICO) 목적은 단순 자금 조달이 아니다…전면 금지는 국부유출 및 기술유출 가능성도 있다" (김태봉 한국핀테크산업협회 부회장)

29일 오전 서울 은행연합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 서울파이낸스 주최 '4차산업혁명과 금융혁신' 주제의 포럼에서 패널토론회에 참석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밝힌 견해다. 이날 토론회는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을 좌장으로, 배현기 KEB하나은행 전무(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 장현기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장, 정승화 한국예탁결제원 전략기획본부장, 김태봉 한국핀테크산업협회 부회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이 자리에선 핀테크(FinTech)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환경 속에서 금융권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과 블록체인 기술, ICO 등 논쟁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문제들의 향후 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들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위기의식과 은행별 대응방안에 대해 공유하는 한편, 핀테크·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들은 투자자 손실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국내도 ICO 시장을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배현기 하나은행 전무는 기존 금융업에 가장 위협적인 혁신기술로 블록체인을 꼽았다. 블록체인이 인프라 자체를 바꾸는 데다 기존 은행들의 수익창구 자체가 없어질 위기를 초래할 수 있어서다. 배 전무는 "하나은행이 보는 향후 4차산업과 금융혁신의 방향은 언번들링(기능적 분화)"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존 핀테크 기업들이 라이선스를 새로 받는 것 보다, 금융회사의 업무를 위탁받아 핀테크 기업이 혁신 금융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수 있는 지정대리인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는 뜻도 밝혔다. 

또 그는 "금융회사들은 특성상 프라이빗(개인)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이를 서로 링크시키는 형태로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하나은행의 경우 전세계 각 은행 또는 각 나라별 로열티 프로그램을 서로 교환하는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 각자 가지고 있는 밸류를 서로 연결시켜 고객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유럽의 최대은행인 HSBC는 무역금융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시간을 단축하고 코스트를 낮춰 사고위험 제로(0)를 달성한 바 있다.  

장현기 신한은행 본부장은 "금융권 혁신은 은행 자체적인 디지털 기술 내제화, 핀테크 업체와 금융권의 협력, 외부의 기업의 핀테크화(디지털 트랜스폼)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며 "본질적인 측면에서 은행이 내부적인 역량을 키움으로써 외부 정보통신(IT)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춰야한다"고 직언했다. 장 본부장은 GAFAAT를 미래 금융권의 강력한 경쟁자로 꼽았다. 이 가운데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인 텐센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메신저 위챗이 금융권으로 시장 확대를 모색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장 본부장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올 하반기 블록체인, 인공지능(AI)를 접목시킨 새로운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 그는 "블록체인의 경우 (배 전무의 말처럼)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구축 중에 있으며 일본 내 해외송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SBI레밋의 사례를 주로 참고하고 있다"며 "신한지주 그룹사 내 협력 플랫폼도 진행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정승화 예탁원 본부장은 블록체인 등 하이브리드 플랫폼과 가상화폐, ICO에 대한 개념과 규제방향이 불분명하다고 꼬집었다. 정 본부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기술적 문제 발생 시 참가자들이 해결책을 채택하기 위해 다수의 동의를 얻는 과정에서 의사결정이 지연돼 신속한 대응이 곤란하다"며 "가상통화의 경우 개념과 특성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기반으로 정책 적용대상이 되는 범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ICO는 가상통화 자체에 대한 규제는 스위스·몰타·싱가포르 등에서 정하는 지침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면서 "G20 중 명확한 규제를 정하고 있는 나라는 없지만, ICO도 크라우드펀딩과 같이 사업의 단계별로 자금을 모집할 수 있는 방안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나 국회측에서도 규제방안을 잡을 수 대안제시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김태봉 핀테크산업협회 부회장은 ICO의 목적은 단순한 자금조달이 아니며 가장 중요한 것은 '주목성'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부회장은 "ICO를 하는 순간 전세계에서 주목하기 시작한다"며 "이런 주목성이 흥행으로 발전해 보다 높은 시장가치가 창출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자금을 보다 빨리 모을 수 있는 것은 두 번째"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부회장은 현재 국내에서 금지돼 있는 ICO를 제도권으로 편입시켜야 한다고 했다. 해외에서 진행되는 ICO가 국내 제도권에서 허용된다면 국가적인 이익이 창출될 수 있고 비용, 시간 절약은 물론 기술유출도 막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김 부회장은 "ICO가 과거 개인 중심으로 이뤄졌다면 최근에는 '큰손'인 기관 중심을 중심으로 투자 수요가 많이 생기고 있다"며 "에스크락 모델이 늘어나면서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증가되고 있다는것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크락은 투자자의 투자금을 우선 에스크로(Escrow) 계좌에 예치한 뒤 ICO 기업이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투자금을 지급하고, 미충족 시에는 투자금을 투자자에게 돌려줌으로써 투자자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ICO 투자 모델을 뜻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