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재생 뉴딜 7곳 선정 절차 돌입…8월 최종 결정
서울시, 도시재생 뉴딜 7곳 선정 절차 돌입…8월 최종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대상 및 권장면적. (자료=서울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대상 및 권장면적. (자료=서울시)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서울시가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7곳에 대한 선정 절차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서울시는 24일 사업지 요건, 자치구 재정부담률 등을 담은 도시재생 뉴딜 7곳 선정기준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평가·선정 권한을 위임받은 7곳은 중·소규모(5만㎡~15만㎡) 사업지로 규모에 따라 △우리동네살리기형(2곳) △주거정비지원형 △일반근린형(5곳) 등 세 가지 유형이다. 

각 자치구는 이 기준에 따라 대상지를 유형에 관계없이 최대 3곳까지 정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사업지는 관련법이 정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지정 요건을 갖춘 지역이어야 한다.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쇠퇴지수 3가지(인구·노후도·산업) 중 2가지 이상이 충족되는 지역을 지정할 수 있다.    

또 집값이 안정됐다고 판단되는 지역만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미 국비나 시비가 투입돼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된 지역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서울시는 오는 7월 각 자치구의 신청을 받아 도시재생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3단계 평가(서면평가→현장실사 및 발표평가→종합평가)를 통해 7곳의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고 8월 중 국토부에 결과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국토부는 7곳에 대한 검증과 도시재생특위 등을 거쳐 8월 말 최종 사업지를 결정한다. 최종 선정된 7곳에는 국비 총 600억원이 투입되며 국비 40%, 지방비(시비‧구비) 60% 매칭으로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