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공공기관, 사회적금융 활성화 금융지원 나선다
금융공공기관, 사회적금융 활성화 금융지원 나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료=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융공공기관이 사회적금융 활성화 차원에서 중장기적으로 8000억원 상당의 금융지원에 나선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획재정부와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 금융공공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사회적금융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 2월 발표한 '사회적 금융 활성화 방안'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였다.

사회적금융은 보조·기부행위가 아닌 투자·융자·보증 등 회수를 전제로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신용보증기금은 사회적경제기업 특례보증을 연 400억원으로 확대하고 전담조직을 신설해 5000억원 규모의 보증공급이 가능하도록 별도 계정을 설치할 계획이다.

한국벤처투자는 올해 75억원+α규모의 사회적기업 모태펀드와 1000억원 규모의 소셜임팩트 펀드를 7월말까지 조성할 예정이다.

신협중앙회는 올해 상반기 신협중앙회와 예금보험료 인하분 출연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기금 조성에 착수해 2022년까지 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만들기로 했다.

새마을금고도 지자체-중앙회-금고간 공동으로 재원을 조성해 하반기 지역신용보증재단 연계대출을 공급할 방침이다.

서민금융진흥원과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은 자체 조사와 연구용역 등을 통해 사회적금융중개기관 현황을 조사해 관계기관이 중개기관을 활용한 금융지원시 조사결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기관별 운영방안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신보는 사회금융협의회 소속 9개 기관이 지원한 사회적경제기업 정보와 지원정보를 수집·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올해 연구용역을 통해 평가체계의 방향을 설정하고 내년부터 관계기관이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개발·보급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금감원 내 현장애로 상담반 등 금감원-은행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적금융 우수기관·직원에 대한 포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기관별 과제를 정해진 일정에 따라 추진하고 인프라조성 등 기관 공통과제는 주관기관이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민간의 사회적금융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계속 논의할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사회적금융 활성화는 민간 참여를 얼마나 이끌어내는지가 결국 관건"이라며 "신협이나 새마을금고 등 기관이 촉매재 역할을 하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