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대북특사 누구?…서훈 외 조명균·정의용 등 거론
문 대통령 대북특사 누구?…서훈 외 조명균·정의용 등 거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의 내용 확인하기 위해' 대북특사…남북정상회담 조율, 북미대화 등 고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특사 파견을 공식화하면서 대북특사로 누가 낙점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북한 김여정 특사의 ‘답방 형식’으로 또한 ‘논의했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대북 특사를 조만간 파견할 계획이라는 게 청와대 발표인 만큼 0순위 서훈 국정원장 외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의용 안보실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는 이르면 내주 초 대북특사 파견계획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대북특사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역할은 남북정상회담 조율로, 공식기구를 통해서만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한다는 문 대통령의 원칙에 미뤄봤을 때 서훈 국정원장이 유력하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2007년 10월 2차 남북정상회담은 김만복 국정원장이 대북특사로 다녀오면서 성사 됐다.

서 원장은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을 단장으로 한 북한 2차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때도 김영철 부장과 비공개 만찬에 이어 이튿날 공개 조찬까지 참석하는 등 남북정상회담 물밑 접촉을 활발히 벌인 바 있다.

김정은 위원장이 자신의 특사로 여동생인 김여정 1부부장을 보낸 만큼 무게감을 맞추기 위해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특사로 파견할 가능성도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특사를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2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공식 대북특사로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낙점됐다는 점과 대북업무를 공식적으로 담당하는 통일부에서 맡아야 한다는 원칙적인 입장에서다.

북미대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가는 것이 적합하다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주사파에서 전향했다고 공개적으로 말하기를 끝내 거부하는 임종석 비서실장, 현송월의 공연에 눈물을 흘렸고 김영철도 천안함 사태의 책임자가 아니라는 조명균 장관, 친북 대화 놀이에 푹 빠져 있는 서훈 국정원장"이라고 전제한 뒤 "이들이 나섰다간 북한의 위장 평화 논리에 홀딱 녹아 돌아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