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업무계획] "글로벌 인프라펀드 조성, 국내 건설사 해외 진출 돕는다"
[국토부 업무계획] "글로벌 인프라펀드 조성, 국내 건설사 해외 진출 돕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정부가 상반기 안으로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를 설립해 국내 건설사의 해외 진출을 돕는다.

국토교통부는 31일 '2018년 업무계획'을 통해 해외 사업발굴·기획 등 투자개발사업(PPP) 전 단계를 지원하는 공공기관을 설립하고, 지원 인프라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사업에 필요한 각 분야의 역량을 연계하는 코디네이터 역할과 사업 구체화, 지분 투자 등을 통한 디벨로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신북방·신남방 인프라개발 지원 펀드 등 글로벌인프라펀드(GIF)를 추가로 조성하고, 해외건설을 지원하는 통합정보시스템도 구축한다.

아울러 국토부는 권역별 중점 협력국을 대상으로 기초 인프라 계획을 수립해 제공하고, 관련 후속사업을 발굴해 선단형 진출을 추진하는 등 전략적 해외 외교를 확대할 방침이다.

우선 오는 9월 '한-아세안 인프라 장관회의'를 신설하고 국제기구에 인프라 전문관 운영을 추진한다. 전략시장과 국제기구·다자개발은행(MDB)에 주재관을 파견·지원하는 한편 개도국 정책담당자 석사과정도 신설한다.

국토부는 11월에 동반진출 실적 등이 우수한 업체를 '우수 해외건설업자'로 선정해 정부 지원 업체선정 시 가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시티, 물산업, 교통, 첨단도로, 철도, 공항 등 분야별로 해외 수주 역량도 강화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외진출 지원공사를 설립해 국내 건설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선단형 진출을 도와 해외수주 제2의 도약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