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올해 국내주식 투자비중 0.5%p 낮춘다
국민연금, 올해 국내주식 투자비중 0.5%p 낮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투입 자금 1조원 하회 전망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국내 증시의 '큰손' 국민연금이 올해 국내주식에 대한 투자비중을 지난해보다 0.5%p 낮춘다.

8일 금융투자업계와 국민연금에 따르면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는 국내주식 투자비중 가이드라인을 지난해 19.20%에서 올해 18.70%로 낮추기로 했다.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투자 규모는 지난해 말 현재 120조원대다. 이는 전체 자산에서 21% 비중을 차지한다. 투자 가이드라인상 지난해 국내주식 투자비중 기준은 19.20%이다. 하지만 비중을 5%포인트 내에서 조정할 수 있다.

기금 규모가 통상 연간 20조∼30조원가량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도 올해는 가이드라인이 지난해보다 0.5%p 낮아진 만큼 국민연금이 올해 국내주식 투자에 새로 투입할 자금은 1조원을 밑돌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은 시장 기대와는 달리 국내 증시에 신규 자금을 투입하기보다 현재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종목 교체를 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정부가 이번 주에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 유도 등 코스닥시장 활성화 대책을 내놓을 계획이어서, 국민연금의 포트폴리오 조정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민연금의 기금 운용 전반을 결정하는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에서 코스피를 벤치마크 지수로 정했고 위험 투자 한도를 2%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코스닥 비중을 확대하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투자업계는 앞으로 국민연금이 코스닥시장 투자를 확대하려면 기금운용위에서 코스피를 대체하는 벤치마크 지수를 개발하고, 이를 새 원칙으로 삼아 코스닥 투자를 허용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