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포항 지진 피해 임차인에 전세보증금 지원
HUG, 포항 지진 피해 임차인에 전세보증금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7일 열린 이재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특례지원 협약식에서 김기돈 HUG 금융사업본부장(왼쪽)과 이강덕 포항시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HUG)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포항시 지진 피해 임차인의 주거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7일 포항시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특례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임차인은 보증가입을 통해 HUG로부터 전세금을 돌려받아 이주하고 임대인은 집수리 후 새로운 임차인을 모집해 HUG가 대신 지급한 전세금을 상환할 수 있다.

가입대상은 안전진단 결과 '위험', '사용제한' 주택에 거주하는 임차인이며 중복지원을 방지하기 위해 임대주택, 전세금 융자 등을 이미 지원받고 있는 세대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포항 지진 피해 임차인을 위한 특례지원도 확대된다. 앞으로는 임대차 잔여 계약기간에 관계 없이 전세금 반환보증을 가입할 수 있고, 보증료도 50% 할인해준다. 보증금 지급까지 소요되는 기간도 빠르면 2주 내에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현행에선 6주가 소요된다.

또한 임대인에 대한 구상권 행사를 1년간 유예하고, 대위 변제액의 5%인 지연 배상금도 1년간 면제할 계획이다. 임대인은 그동안 집을 수리해 새로운 임차인을 구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는 셈이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특례지원 센터도 운영된다. 보증가입을 원하는 임차인과 제도가 궁금한 임대인은 흥해읍사무소 2층에 설치된 지원센터에 방문하면 신청서류와 제도를 안내받을 수 있다.

김기돈 HUG 금융사업본부장은 "이번 특례지원으로 임차인은 보다 안전한 곳으로 이전하고 임대인은 전세금 반환자금 마련 부담을 덜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