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증시전망] 美 금리인상 여부 속 방향성 탐색 주간
[주간증시전망] 美 금리인상 여부 속 방향성 탐색 주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방중·내년 기업 실적 전망 긍정적 영향

[서울파이낸스 정수지 기자] 이번 주 코스피지수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기준금리 인상 여부에 주목하며 변동성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13∼16일)에 따른 한·중관계 개선 기대와 상장사들의 내년 실적 전망은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11일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금융시장은 12월 미국의 금리인상을 100% 기정사실화해 반영하고 있다"면서도 "이번 FOMC 전후로 미국 주식시장은 완만한 조정 흐름이 재현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은 모두 예고됐지만 미국 주식시장은 금리인상 전후 일정 기간 조정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김한진 KTB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미국의 금리인상은 예고된 만큼 직접적인 시장 영향력은 크지 않을 전망"이라면서도 "미국 통화정책이 긴축으로 더 다가섰다는 점과 각국의 금리인상이 뒤따를 수 있다는 점에서 자산시장의 반응이 의외로 달라질 수 있다"고 봤다.

FOMC 이후 연준의 금융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시장의 관심은 기업 실적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4분기 영업이익 시장 예상치는 49조9000억원으로 3분기보다 3조원가량 감익이 예상되지만 이는 계절적 요인에 의한 것이며 시장에 선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내년 전망이 양호한 만큼 국내 증시 조정 시 매수 전략이 유효하다"며 코스피지수 예상 범위를 2450∼2510으로 제시했다.

김병연 연구원은 "차익시현 욕구 확대와 연말 북 클로징(book closing·장부 마감) 수요, 코스닥 활성화 정책 지연 등으로 지수 변동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경기나 기업이익 등 펀더멘털의 변화는 없다"며 이번 주 지수는 2410∼2480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오는 13∼16일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이 국내 증시에 미칠 영향에도 관심이 쏠린다. 김병연 연구원은 "13일 전후 한·중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관련 소비주에 대한 관심 확대가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김윤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대통령 방중은 한·중관계 개선의 속도를 높이는 이벤트가 될 수 있어 중국 소비주 투자심리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중국 인바운드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가 현실화하고 기업의 실적개선이 가시화하면 중국 소비주의 주가 랠리는 빠르게 재개될 것"이라고 말을 보탰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