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정지원 신임 거래소 이사장이 풀어야할 과제
[초점] 정지원 신임 거래소 이사장이 풀어야할 과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주사 전환·코스닥 활성화 시급…낙하산 논란·노조 반발 '걸림돌'

▲ 정지원 신임 이사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정수지 기자] 정지원 현 증권금융사장이 한국거래소 차기 이사장으로 선임된 가운데 당장 '조직 안정화' '구조 개편안 해결' 등 과제가 주어졌다. 더욱이 거래소 노동조합이 '낙하산' 인사라며 반대 투쟁에 나서면서 관치 논란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날 거래소는 서울 여의도 사옥에서 제2차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정 사장을 제6대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정 사장은 오는 2일 한국거래소 부산 본사에서 열리는 취임식 이후 본격 업무에 돌입한다. 임기는 이날부터 3년이다.

정 신임 이사장은 재무부와 재정경제부를 거쳐 금융위원회 은행감독과장, 감독정책과장, 금융서비스국장, 상임위원 등을 두루 역임했다.

그는 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사상 처음으로 추가 공모를 내는 동시에 애초 유력 후보였던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이 지원을 자진 철회하면서 일찌감치 사전 내정설이 퍼졌다. 이에 따라 지원부터 선임까지 줄곧 낙하산 인사 논란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 거래소 노조는 "지난 61년간 거래소 이사장 자리는 낙하산 인사에게만 열렸는데 이번에는 '모피아'(옛 재무부 출신 관료) 몫으로 돌아갔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사장은 본인이 전 정권의 낙하산이면서 다른 낙하산을 불러들인 인물로 자본시장 적폐 청산에 부적합하다"며 "보수 정치권이 주도하는 지역 사조직(부금회)에서 활동한 점도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거래소의 지주사 전환, 상장(IPO) 등을 골자로 하는 '거래소 지배구조 개편' 문제도 그가 풀어야할 당면 과제로 꼽힌다. 거래소를 지주사로 전환한 뒤 유가, 코스닥, 파생 본부 등을 자회사 형태로 분리하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상장한다는 게 골자다.

그러나 늘 국회의 벽을 넘지 못하고 표류하면서 결국 본회의에 오르지도 못한 채 자동 폐기됐다. 지난 2월 국회 상임위원회에서도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무산된 바 있다.

현재 거래소 노조의 반대와 부산 본점 소재지 이전을 우려한 지역 반발 등이 걸림돌로 남아 지주사 전환이 수면 위로 오를 가능성은 낮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따라서 지주사 전환 계획은 사실상 물거품이 된 게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지주사 전환 계획이 몇년간 빛을 보지 못하면서 이미 내부에서는 묻힌 사안으로 여겨진다"며 "새 이사장 취임 기대감에 지주사 전환 이야기가 다시 거론되지만 현실적으로는 이미 폐기된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도 핵심 과제로 부상했다. 올해 카카오가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한 데 이어 셀트리온까지 이전 상장을 확정하면서 코스닥시장의 정체성이 사라지고 있어서다.

거래소는 코스닥시장 활성화를 위해 코스피·코스닥 통합지수 개발, 상장기업 지원 확대, 연기금 유지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했으나 수장의 부재 속에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정 신임 이사장은 코스닥시장 상장사들의 추가 이탈을 막고 코스닥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최근 금융위원회가 관련 제도를 개편한 만큼 이에 발맞춰 그도 코스닥시장 살리기에 더욱 힘을 실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업계 관계자는 "후보 면접 때부터 코스닥시장 활성화를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꼽은 만큼 취임 이후 이를 위한 방안 마련을 최우선 과제로 삼을 것"이라며 "더 이상의 이전 상장을 막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시행돼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