兩金에 靑까지...국민정서, "'훈수정치'에 신물"
兩金에 靑까지...국민정서, "'훈수정치'에 신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재호 기자]<hana@seoulfn.com>대선이 가까워 오면서 과열된 정치판 분위기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 
선거를 치르는 과정에서 빚어지는 직간접적인 비용이 너무 크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한마디로, 축제가 되어야할 대선이 '짜증 촉진제'가 되고 있다는 여론이 비등하고 있다.   

특히, 전직 대통령들의 유례없는 '훈수정치'가 그칠 줄 모르고, 이를 성토하는 여론의 비난이 쏟아지는 데도, 이에 아랑곳하지 않는 분위기를 개탄하는 목소리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과거 중국 공산당 정권이 혁명 1세대들이 권력을 분점하면서 '장로정치'라는 좋지 않은 이미지로 부각될 때를 연상시킨다며, 이같은 행태를 하루속히 불식시켜야한다는 요구가 적지 않다. 심지어, 정치인에게도 정년을 둬야한다는 '우스개 소리'를 농이 아닌 진심으로 받아들여 달라는 외침도 들린다.
 
이런 가운데, 현직 대통령까지 '훈수두기'에 가세하면서 대선정국의 모양새는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민을 안정시키는 것을 제 1의 정치덕목으로 삼아야할 원로 정치인들이 되레 민심을 혼돈스럽게 하는데 앞장서는 행태에 대해, 극단적 정치무관심주의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국민들이 지나치게 정치적인 것도 문제지만, 정치에 아예 무관심한 것도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최근 들어 DJ와 YS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두 정치원로들의 훈수가 지나치다는 게 국민적 여론이다. 당사자들은 정치개입이 아니라고 하지만(언론의 보도태도나 지나친 관심에도 문제가 있지만) 대부분의 국민들은 '정치개입'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

특히, 이들 두 정치인의 이런 저런 훈수가 언론에 보도될 때마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못해 온갖 욕설을 퍼붓고 있는 현실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시하는 이들이 많다.
한 나라의 대통령을 지낸 원로 정치인들이 존경대신 민망할 정도의 비아냥이나 욕설을 들으면서까지 현실정치에 개입하는 행위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게 일반적인 여론이다.
이들 정치인은 30~40여년간 한국정치의 중심에 서서 '민주화'라는 가치를 이뤄내는 데 지대한 공로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통령까지 지낸 뒤에 이러쿵 저러쿵 하는 모습은 누가 봐도 좋은 모양새는 아니라는 것.

이를테면, DJ가 여권의 某 인사를 만나 "나와 노대통령이 힘을 합치면 무슨 일을 못하겠느냐" 는 식의 표현을 했다거나, YS의 "DJ가 죽을려고 발악을 한다"는 등의 발언은 납득키 어려운 대목이다.

더구나, 2일 YS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이재오 의원을 만나 "당이라는 것이 민심을 따라가야 정권 교체를 할 수 있는 것이지, 당이 억지로 민심을 거스르면 정권을 잡을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고 한다. 이 최고위원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해진 얘기다.
이 전 시장을 내심 지지해온 것으로 알려진 김 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이른바 민심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는 이 전 시장을 사실상 지원한 것으로 이 전 시장측은 해석하고 있다.

이들 두 원로의 '훈수'는 어떤 점에서도 유익하지 않다는 게 여론이다.
현실정치에 개입하는 것 자체가 소모적일 뿐아니라, 지극히 후진적인 행태라는 게 한결같은 지적이다.
미국과 같은 정치 선진국(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에서는 한 번 대선에 출마했다가 낙선하면 깨끗이 정리하고 재출마를 하지 않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민주당 대선주자로 출마했다가 부시에게 고배를 마신 앨 고어 前 민주당 대선 후보가 한 예가 될 수 있다.
이런 나라도 있는데 우리의 경우 비슷한 시기에 같은 목적과 시대정신을 지닌, 이른바 兩金이 나란히 대통령을 한 것도 부족해서 아직도 '훈수'를 두는 것은 정치인으로서의 기본 자질을 의심케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
두 사람이 잇달아 집권한 것 자체가 큰 맥락에서 국가적으로 보면 '낭비'(?)라는 시각이 존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더더욱 그렇다.  
   
이런 가운데, 현직 대통령까지 '훈수두기'에 가세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2일 "지금 7% 경제성장률 외치는 사람들, 멀쩡하게 살아있는 경제 살리겠다고 하는데, 무리한 부양책이라도 써서 경제위기라도 초래하지 않을까 불안하다"고 말했다. 
이날 양재동 교육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21세기 한국 어디로 가야하나'라는 주제의 참여정치평가포럼에 참석해서 한 말이다.
노 대통령은 이어 "걱정스럽다. 사실을 오해하고 있으니까 멀쩡한 사람에게 무슨 주사를 놓을지 무슨 약을 먹일지 불안하지 않느냐"며 "잘 감시하자"고 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여기까지면 족한데 그렇지 않아서 문제다.
노 대통령은 이어 "대운하도 民資로 한다고 하는데, 제 정신 가진 사람이 대운하에 투자 하겠느냐"면서 "앞으로 토론이 본격화 되면 밑천이 드러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함께 참석한 측근에게 "토론 한번 하고 싶죠. 나도 하고싶다. 그런데 그 놈의 헌법이 못하게 하니까 단념해야죠"라고도 했다고 한다.
누가 봐도 현재 여론조사 1위를 달리고 있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을 겨냥한 말임을 알 수 있다.
이같은 노 대통령의 언급에 대한 여론은 적절치 않다는 쪽으로 무게중심이 분명히 기울어 있어 보인다. 
당적을 갖고 있지 않은 대통령 입장에서 어떤 말이라고 하지 말란 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얼마전까지 여당이었던 열리우리당 당적을 가졌던 점, 그리고 현직 대통령이라는 장을 감안하면 주제나 화법이 부적절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결국, 한나라당으로 부터 나온 논평은 "대통령의 정신건강이 의심스럽다"는 것. 난형난제다.
 
여론은 두 원로가 조용히 있기를, 그리고 노 대통령도 이제는 집권마무리를 잘 하는 데 전념하기를 간절히 바라는 분위기다. 그런데, 현실은 점입가경이니 그 것이 문제다. 
건전한 비판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를, 침묵하는 다수 국민들은 마음속으로 촉구하고 있다. 
 
이재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