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노조, 이사장 후보자 모두 사퇴 촉구
거래소 노조, 이사장 후보자 모두 사퇴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자들 자격 미달…선임 절차 다시 시작해야"

[서울파이낸스 정수지 기자] 한국거래소 차기 이사장 선임을 두고 내·외부 후보가 이름을 올린 가운데 노동조합이 이를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후보자들의 사퇴를 촉구하는 한편 투명한 절차로 선임 과정을 다시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7일 한국거래소 노동조합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누가 이사장 후보자를 추천하고 누구를 추천하는지 모두 보안 사항"이라며 "비공개가 후보자에 대한 사전검증과 사후책임을 모두 회피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거래소는 연간 2경4500억원의 증권·파생상품을 거래하는 플랫폼이자 시가총액 1737조원에 달하는 2161개 상장기업의 관리주체"라며 "금융회사나 상장기업 최고경영자 보다 엄정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거래소 노조는 한국거래소가 한국은행과 달리 독립성을 보장받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이사장 선임 과정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노조는 "지난 61년간 우리 자본시장의 위상은 비약적으로 높아졌지만 한국은행과 달리 거래소는 이에 맞는 독립성을 보장받지 못했다"며 "이는 금융 관료 스스로 권력화하기 위해 관치를 남용하고 시장의 '워치독'이라는 소명을 내던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후보추천위원 9명 중 5명이 박근혜 정권에서 선임된 사외이사"라며 "나머지 4명도 규제대상인 금융투자업자나 상장법인 임원이기에 관료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원칙과 절차를 공개하지 않는 현 공모 절차로는 사전 내정설이 어김없이 현실이 된다"며 "이는 현미경 검증을 거치는 신입직원 채용과는 너무 대비되는 과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현재 거론되는 지원자는 내부와 외부를 막론하고 모두 자격이 없다"며 "공정한 원칙과 투명한 절차 아래 이사장 선임 절차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찬우 현 이사장이 사의를 표명한 이후 진행된 차기 한국거래소 이사장 공모에는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과 김재준 현 거래소 코스닥시장위원장을 포함한 거래소 내·외부 인사 약 10명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 이사장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사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의 추천을 거쳐 증권업체 등 34개사 대표가 참여하는 주주총회에서 선임한다. 다음주 중 최종 후보자를 결정하고 오는 29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