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 10종 명단 공개, 유해성은 유보…업계 '반발'·소비자 '혼란'
생리대 10종 명단 공개, 유해성은 유보…업계 '반발'·소비자 '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유한킴벌리·LG유니참·P&G 포함…"평가 결과 기다려 달라"

[서울파이낸스 김태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4일 양천구 서울지방식약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여성환경연대가 수행한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시험'에 사용된 일회용 생리대 제품명을 공개했다.

명단에는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외에 업계 1위 유한킴벌리, 2위 LG유니참, P&G 등 다른 유명 제조사의 주요 제품들이 대거 포함됐다. 공개된 명단에 포함된 제품은 모두 10종이다.

하지만 제조업체들은 시민단체의 조사결과를 받아 들일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식약처는 유해성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내놓지 못한 채 기다려 달라는 애매한 입장이어서 소비자들의 불안과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

이와관련 식약처는 '어떤 생리대를 믿고 써야 하느냐'는 소비자들의 질문에 "시민단체가 제출한 제품 명단과 검출량을 그대로 공개했을 뿐"이라며 "지나치게 우려하지 말고 위해평가 결과를 기다려달라"는 답변을 반복했다.

이날 식약처가 명단을 공개한 제품은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순수한면 울트라 슈퍼가드 중형, 릴리안 팬티라이너 베이비파우더향, 릴리안 팬티라이너 로즈향 등 3종과 유한킴벌리의 좋은느낌 울트라 중형 날개형, 좋은느낌 팬티라이너 좋은순면, 화이트 애니데이 팬티라이너 로즈마리향, 화이트 애니데이 일반팬티라이너 등 4종이다.

또 LG유니참의 바디피트 울트라 슬림 날개형 중형과 쏘피 귀애랑 등 2종, P&G의 위스퍼 보송보송 케어 울트라 중형 1종이 포함됐다.

이들 제품은 여성환경연대가 지난 3월 처음 검출시험 결과를 공개하면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됐다며 정부에 전수 조사와 위해성 평가, 역학 조사 등을 요구한 것들이다.

식약처가 외부 전문가로 구성한 생리대 안전 검증위원회는 이날 2차 회의를 열고 "김만구 교수의 시험이 구체적인 시험내용이 없고 연구자 간 상호 객관적인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는 등의 한계가 있으나 제품명과 휘발성유기화합물에 대한 검출량, 유해성 등에 대한 논란이 지속하고 있어 해당 제조업체의 동의를 얻어 제품명을 공개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식약처 김춘래 의약외품정책과장은 시험결과를 공개하는 것에 대해 "사실에 대한 부분이 공개되지 않아 불필요한 의혹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국민에게 혼란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해당 제품 제조사들은 이날 제품명이 공개된 직후 자사 제품이 '국내외 안전기준에 부합하게 생산됐다'며 여성환경연대의 검출시험 결과를 받아 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소비자들의 혼란은 가중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의 주요 제품들에서 모두 유해물질이 나왔다는 데 대해 '믿기지 않는다', '어떤 제품이 나와도 신뢰하고 쓰기 힘들 거 같다', '식약처 전수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무엇을 쓰라는 것이냐'며 혼란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식약처 검증위는 생리대 전수 조사 결과와 위해평가 결과가 미치는 사회적 영향과 중요성을 고려해 위원 수를 8명에서 18명으로 대폭 확대하고 휘발성유기화합물 10종에 대한 1차 전수 조사 결과를 이달 안에 발표하기로 했다. 다른 휘발성유기화합물 76종에 대한 2차 전수 조사 결과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무리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