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세제개편·FOMC 예정 9월 증시 변동성 '촉각'
美 세제개편·FOMC 예정 9월 증시 변동성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영향 제한적이겠지만 불확실성 대비해야"

[서울파이낸스 정수지 기자] 9월 증시는 글로벌 정책의 불확실성이 분수령을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의 세제 개편안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등 굵직한 이벤트들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전문가들은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라면서도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내달 미국의 부채한도 상향과 내년 예산안 통과 여부 등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주식시장의 조정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기한 내 예산안이 확정되지 않으면 미 연방정부 기관의 잠정폐쇄(셧다운)를 선언한 만큼 미국은 물론 국내 증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채무 한도 상향 실패 확률과 셧다운 가능성은 극히 적다고 점치고 있다.

노동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부채한도 상향과 예산안 통과 여부, 세제 개편안은 증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라면서도 "채무 한도 상향이 실패할 확률이 낮다"고 말했다. 이어 "셧다운, 신용등급 하락 우려에 대한 정치적 책임 부담은 상·하원 과반을 확보한 공화당에 불리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정동휴 신영증권 연구원은 "상·하원 모두 여당인 공화당이 우세해 예산안 통과와 부채한도는 상향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결국 9월 말부터 점차 미국의 정치적 불확실성은 해소국면에 접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마주옥 한화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 역시 "트럼프 정책에 대한 불확실성과 국내외 지정학적 위험 등으로 국내증시의 변동폭이 확대될 수 있겠지만 여전히 매수 기회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예산안이 통과되지 않더라도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적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과거 사례를 볼 때 셧다운 충격이 단기간에 그치면서 주가가 빠르게 회복했기 때문.

노동길 연구원은 "과거 18차례 셧다운 사례를 보면 셧다운 이후 평균 10거래일 만에 주가가 회복했다"며 "세제 개편안 등 기대감 재부각에 따른 증시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오태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예정된 예산과 부채한도 협상은 시장 변동성을 확대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면서도 "경기, 통화정책, 기업 실적 등에서 하락 변곡점이 발생하는 신호는 나타나지 않아 주식시장이 다시 상승 추세로 복귀할 것을 염두에 두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여기에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회의와 미국 FOMC와 관련해서도 낙관적으로 내다봤다. ECB가 내달 회의에서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에 대한 계획을 내놓을 것으로 예측했으나 내달 말 독일 총선이 잡혀 있어 10월께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마주옥 투자전략팀장은 "예상했던 것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10월 회의에서 테이퍼링에 대한 신호를 보내고 내년 상반기까지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형렬 교보증권 연구원은 "드라기 총재가 채권매입 규모와 점진적 축소에 대해 상당히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테이퍼링과 관련한 구체적인 규모와 계획은 4분기 중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국 역시 보유자산을 축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증시에 위기감이 조성했으나 이 역시 예측 가능한 수준에 머물면서 일부 우려를 상쇄했다. 7월 FOMC 의사록에 따르면 연준 위원들은 인플레이션 관리를 위해 4조5000억달러에 달하는 연준의 자산축소를 논의할 계획이다.

김형렬 연구원은 "5월을 기점으로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내구재 소비 역시 약화해 가까운 시일 내 추가 금리인상에 나설 것이란 전망은 설득력을 잃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9월 FOMC는 연준의 대차대조표를 정상화 하는 자산축소 프로그램의 시행시점과 규모에 대한 가이드 라인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며 "유동성 환경에 충격을 주지 않는 수준에 머물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