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등 일부 안건 의견일치
현대차 노사, '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등 일부 안건 의견일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벌이고 있는 현대자동차 노사가 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4차 산업혁명과 자동차산업 발전대응 노사 대책위원회 구성 등 일부 안건에 의견이 일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교섭에서 노사는 임금 등 일부 쟁점으로 인해 잠정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하지만 노동조합은 이날 그동안 노사 의견이 일치한 내용을 '쟁의대책위 속보'를 통해 알렸다.

합의안에 따르면 노사 양측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용안정은 현재 재직 중인 정규인력을 유지하는 것을 공감했으며 이를 위해 선도적 기술 개발과 제조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작업환경 및 업무형태가 변경될 때에도 재직 중인 인원에 대한 고용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이를 위해 현장 직원들이 향후 기술 변화에 따른 직무변경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직무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 2016년 합의한 '친환경차 관련 노사대책위'를 '4차 산업혁명 및 자동차산업 발전 대응 관련 노사대책위'로 확대 구성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영향 및 고용 문제 관련 선제적 대응방안을 논의키로 합의했다.

또한 2018년 상반기까지 40억~50억원을 조성해 울산 강동지역에 '키즈 오토파크'를 조성하고, 노사 사회공헌협의체를 구성해 향후 3년간 30억원의 사회공헌 특별기금을 적립키로 했다.

이 밖에 노사는 단체상해보험 보장 확대, 수당체계 개선, 퇴직자 복지센터 건립, 일반직 숙련승진제 개선 등에 대해 합의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