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통신비, 저소득층 가계적자 확대 주요인"
"교통·통신비, 저소득층 가계적자 확대 주요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자율 상승분의 절반 이상 차지
상위층은 교육비 증가 두드러져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ihkong@seoulfn.com>저소득층의 가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향후 대중 교통요금과 통신비 인상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일 금융연구원의 박종규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최저소득계층의 소비지출 구조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외환위기 이후 저소득층의 가계수지 악화의 가장 큰 원인은 교통비와 통신비 지출확대"라고 지적했다.
 
박 연구위원은 통계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가계수지동향'이 분류하고 있는 11가지 품목 중 최하위 10% 소득계층의 가처분소득 대비 교통비와 통신비의 비중이 대단히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분석기간을 1990~1997년과 1999~2006년으로 구분했을 때, 최하위 10% 소득계층의 가처분소득 대비 주거, 가구집기·가시용품, 의류·신발의 소비비중은 하락한 반면 광열·수도, 교육, 식료품 비중은 늘었는데, 특히 두 기간 사이 늘어난 21.9%p 적자율 상승분의 58%가 통신비(7.1%p) 및 교통비(5.6%p)라는 게 보고서의 분석이다.
 
반면, 최상위 10% 소득계층은 같은 기간 중 통신비(1.8%p) 및 교통비(1.0%p) 지출비중을 크게 늘리지 않았으며, 가장 많이 늘린 품목은 교육비(2.1%p)인 것으로 조사됐다.
 
박 연구위원은 "저소득층의 소득대비 교통비 증가는 교통요금 인상의 영향을 받았으며, 통신비 증가는 휴대전화와 인터넷 사용이 폭넓게 확산됐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며 "대중교통 요금은 유가상승과 대중교통산업의 적자해소를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겠으나 저소득층의 생계 안정이라는 측면에서 요금인상을 가급적 억제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고소득층에 비해 저소득층의 소득대비 통신비 비중이 크게 늘어난 것은 당초 우려했던 정보격차가 별로 심각하지 않음을 시사하는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빚을 내면서까지 통신비를 그렇게 늘려야했는지 스스로도 다시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공인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