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에서도 즐긴다"…SKT, 이동형 AI '누구 미니' 출시
"야외에서도 즐긴다"…SKT, 이동형 AI '누구 미니'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이동형 인공지능(AI) 기기 '누구(NUGU) 미니'를 8일 공개했다. '누구 미니'는 집은 물론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모델들이 '누구 미니'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4시간 사용 배터리 내장…신규 서비스 5종 선보여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이동형 인공지능(AI) 기기 '누구(NUGU) 미니'를 8일 공개했다.

내장 배터리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누구 미니'는 집은 물론 공원 등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유선 기반의 AI 기기가 갖고 있던 장소 제한성을 극복했다.

'누구 미니' 크기는 기존 제품의 절반 이하지만 기능은 동일하다. 음악 감상(멜론), 홈IoT(스마트홈), 일정관리, 날씨알림 등 생활 편의형 서비스로 시작한 '누구'는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현재는 △커머스(11번가) △IPTV(B tv) △교통정보(T맵) △주문 배달 등 국내 최다인 30여 가지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누구 미니' 출시에 맞춰 금융정보, 영화정보, 한영사전, 오디오북, 감성 대화 서비스 등 5가지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 크기는 작아지고 가격은 낮추고…기능은 업그레이드

'누구 미니'는 누구의 서비스를 그대로이면서 크기만 작아졌다. 높이 6cm, 지름 8cm로 작아지면서 무게도 219g으로 줄었다. 외부기기와 연결해 소리를 출력할 수 있는 라인아웃 단자도 탑재했다. 제조는 음향기기 전문 기업 아이리버가 맡았다.

SK텔레콤은 ‘누구’는 홈 허브로서, 가족 구성원 누구에게나 도움을 주는 서비스로, '누구 미니'는 가족 개개인의 독립된 공간과 외출 시 활용 가능한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특화 기능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나의 아이디에 2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등록하고 개별 설정이 가능하도록 '누구 앱'도 업그레이드했다.

또한 가격을 9만9000원으로 책정해 고객 부담을 최소화했으며 출시를 기념해 4만9900원에 판매한다.

◇ 신규 서비스 5종으로 만족도 더욱 높여

SK텔레콤은 '누구 미니' 출시에 맞춰 △환율 조회, 금융 정보 제공이 가능한 '금융서비스(국민은행·하나은행)' △영화 정보, 예매 순위 조회가 가능한 '영화 정보 서비스' △영어 단어 발음, 스펠링 검색을 할 수 있는 '한영사전 서비스' △오디오북 탐색 및 청취 가능한 '오디언 서비스' △고객 감성 서비스 '심심해' 등 5가지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고객은 '누구'를 이용해 은행 지점 대기 고객 수 확인 및 대기표 사전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라 수 있으며, 근처 극장의 상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영어 단어의 발음, 스펠링도 공부를 하면서 음성으로 쉽게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심심해' 기능을 추가해 무료한 시간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게 했다.

'누구'는 단순한 스피커가 아닌 , 독자 개발한 AI 엔진과 이를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버까지 포함한다. SK텔레콤은 '누구'의 음성인식 기술에 딥러닝을 접목해 데이터가 쌓일수록 진화하도록 구성했다. 특히 고객의 이용이 많을수록 서비스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도 대폭 증가함에 따라 '누구'의 음성인식률 역시 높아진다.

실제로 '누구' 클라우드 서버에 축적되는 고객의 대화 건수가 1억3000만 건을 돌파하면서 어린이 대상 음성인식률도 상당히 개선됐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본부장은 "이동형 AI 기기는 급변하는 ICT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기술 개발의 결과물"이라며 "품질 경쟁력과 제공 서비스 확대를 통해 '삶의 동반자(Life Companion)'가 되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누구 미니’ 출시를 기념해 9월 15일까지 구매 인증 이벤트를 시행한다. 인증 고객 1만5000명에게 멜론 1개월 이용권을 100% 지급하며, 추첨을 통해 세탁기, 제습기, 로봇청소기 등도 제공한다. 또한 8월 21일까지 ‘누구’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100명 규모의 '누구 미니' 체험단을 모집한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을 하는 고객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