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13개월째 '최저 금리' 동결…인상 시점 비칠 '성장전망' 촉각
한은, 13개월째 '최저 금리' 동결…인상 시점 비칠 '성장전망'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하기 위한 금융통화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월 기준금리 年 1.25%서 동결…추경 편성·가계빚 '주시'

[서울파이낸스 이은선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7월 기준금리를 연 1.25%서 13개월 연속 동결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의 '금리 조정' 시사 이후 첫 금리 결정이지만, 수출 중심의 경기 회복세가 경제 전반으로 확산되지 않은 데다 1360조원에 달하는 가계 빚 추세도 주시해야 하는 만큼 당장 인상을 단행하기에는 어려운 시점이기 때문이다.

금통위는 13일 태평로 한은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정례회의를 열고 7월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6월 금리 인하 이후 11개월 연속 동결 결정이다. 올해부터는 금리 결정이 연 12회에서 8회로 조정되면서 다음 금통위인 오는 8월 31일까지 기준금리는 1.25%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

하반기 들어 금통위의 금리 향방이 '인상' 쪽으로 돌아선 상황이지만, 아직 선진국 긴축 돌입에 따른 자본유출 우려가 현실화되지 않았고, 일부 수출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경기 회복세가 내수 증대와 경제 전반의 성장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는 만큼 금리 동결 후 경기 및 시장 상황을 주시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1360조원 규모를 넘어선 가계 빚이 소비 여력을 제약할 수 있다는 부담도 당장의 금리 인상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이에 시장에서도 이달 금리 동결을 기정사실화 한 상황이다. 11일 금융투자협회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채권시장 전문가의 98%는 이달 금리 동결을 전망했다. 김완중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산분석팀장은 "반도체  등 일부 수출업종의 대기업은 호황을 맞고 있으나 그에 따른 낙수효과, 내수와 고용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극히 제한적"이라며 "미국 자산축소에 따른 자금유출 가능성도 제한적이라면 연내 금리 인상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내외 투자기관도 아직은 연내 동결론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금리 인상 시기가 예상보다 앞당겨질 수 있다는 관측도 상존한다. 경기가 1분기 '깜짝 성장'을 기점으로 회복세로 돌아선 가운데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편성으로 성장률이 높아진다면 금리 인상 부담이 완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계부채와 일부 지역의 부동산 과열 현상이 걷히지 않는 점도 금리 인상 단행의 근거가 될 수 있다. 정부의 6·19 대책 시행으로 이달 3일부터 LTV·DTI 규제가 강화된 가운데 서울 일부 지역의 부동산 가격 급등과 주택거래는 지속되고 있다. 8월 가계부채 종합대책에도 가계빚 증가세가 진정되지 않을 경우 금리 인상을 통한 신용 축소에 나설 수 있다는 분석이다.

대외적으로는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양적완화 이후 첫 자산매입 축소에 돌입하고, 유럽중앙은행(ECB)도 테이퍼링(자산매입 규모 축소)을 예고하고 있어 시장 대응도 불가피하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이달 초 BIS 중앙은행 총재회의에 다녀온 직후 선진국 통화정책 기조가 변화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막대한 유동성 축소 과정에서의 예상치 못한 부작용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이날 한은이 발표할 수정경제전망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성장률 상향 조정은 향후 금리 인상 여력을 높이는 근거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전 11시 20분부터 진행될 이주열 한은 총재의 간담회에서 성장률 전망치 헤드라인 수치가 우선 발표될 예정이다.

앞서 한은은 지난 4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대비 0.1%p 올린 2.6%로 제시했다. 3년 만의 첫 상향 조정이다. 이후 발표된 1분기 성장률이 1.2%로 전망 당시보다 0.2%p 높아진 만큼 이번 전망에서도 상향 조정이 유력하다. 다만, 2분기 경기 회복세가 크게 확장되지는 못하고 있어 안팎에서 기대해온 성장률 3%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진단이다.

이근태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1분기 성장률이 상향조정된 점을 반영하는 수준에서 성장률 전망치 상향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추경이 집행되면 올 성장률에 0.1%p 가량을 높일 것으로 전망되나 편성이 늦어지고 있는 만큼 이번 전망에서는 크게 반영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