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아파트지구 통합개발 계획 또 '보류'
압구정 아파트지구 통합개발 계획 또 '보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토지이용계획(안).(자료=서울시)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압구정 아파트 일대를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어 개발하는 방안이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재차 보류됐다.

서울시는 지난 12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구역 지정 및 지구단위계획안'이 상정됐으나 '보류' 판정을 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이 계획은 강남구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 115만㎡를 지구단위계획으로 묶어 주거와 함께 상업·교통·기반시설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이다. 1만여 가구가 거주하는 압구정 현대아파트, 한양아파트 등 24개 단지와 SM엔터테인먼트 본사,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등 상업시설이 지구단위계획 사업에 포함돼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교통 체계가 많이 바뀌게 된다"며 "현재 진행 중인 교통영향평가가 마무리되면 이를 반영해 다시 심의하기로 결정됐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압구정 아파트지구에 대한 지구단위계획을 발표한 것은 지난해 10월이다. 시는 주민 공람 등을 거쳐 올해 5월 처음 지구단위계획안을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상정했으나 보류됐다. 이번이 두 번째 보류 판정이다.

지구단위계획에 따르면 24개 아파트단지는 6개 특별계획구역으로 묶어 대단지 재개발이 추진된다. 주거시설 최고 층수는 35층을 넘지 못하도록 했다. 구현대아파트 뒤편 한강변에는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한다.

이날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선 양천구 신정동 '신투리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이 조건부 가결됐다.

신투리택지개발지구는 1994년 의료시설 부지로 개발이 승인됐으나 2005년 최초 건축허가 이후 토지주와 시공사 간 공사비 분쟁으로 장기간 방치된 곳이다.

시는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해 의료시설 용지를 일부 유지하면서 근린생활시설, 판매시설 등을 지을 수 있게 했다. 대신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세워 공공 기여를 하도록 했다.

신정동 국민임대주택단지 지구단위계획 변경안은 수정 가결됐다. 이에 따라 당초 공공청사를 지으려 했던 자리에 도서관을 건립할 수 있게 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