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美 금리인상 초읽기…자산 축소 언급 여부 '주목'
6월 美 금리인상 초읽기…자산 축소 언급 여부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한·미 기준금리 역전 가능성…이주열, 금리인상 '깜빡이'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기준금리 인상이 임박함에 따라 시장 참가자들은 연준이 4조5000억 달러(약 5080조원)에 달하는 보유자산을 구체적으로 '언제' 또 '어떻게' 줄일 지 주목하고 있다. 연준이 금리 인상에 이어 본격적인 양적 긴축을 시사하며 전방위 '돈줄 죄기'에 나설 경우 이르면 내년 초부터 한국은행도 금리 인상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 연준은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연 0.75~1.0%에서 연 1.0~1.25%로 25bp(1bp=0.01%p) 인상할 전망이다. 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집계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시장에 반영된 6월 금리 인상 확률은 100%로 나타났다.

물가를 나타내는 개인소비지출 가격지수(4월)은 전월 대비 0.2%, 전년 대비 1.5% 올라 목표치를 미달했지만 지난달 실업률이 4.3%로 16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사실상 완전고용 수준에 도달한 것이다. 더구나 9일(현지 시각) 3대 금융시장 주요 지수인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와 나스닥지수,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는 장중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며 금융시장도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연준이 이달 금리를 올리면 미국 기준금리(1.00~1.25%)와 한국 기준금리(1.25%)가 같아진다. 한은이 올해 금리 동결 기조를 이어가고 연준이 9월 또는 12월 한 차례만 금리를 인상해도 양국 금리는 역전된다.

미국의 금리 상승에 따른 내외 금리 차 축소로 우리 시장에서 외국인 자본이 대거 빠져나갈 가능성도 점쳐지지만 당장 위협할 수준은 아니라는 게 금융투자업계의 중론이다. 미국 금리 인상은 국내 금융시장에 이미 반영된 이벤트이며 해외자본의 투자 결정은 금리 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한다는 설명이다.

시장은 이달 미국 금리 인상을 불확실성 해소 이벤트로 받아들여 신흥국 시장의 상대 우위는 이후에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박춘영 대신증권 연구원은 "작년까지만 해도 미국 금리 인상은 신흥국 경제에 리스크 요인으로 언급됐지만 글로벌 경기가 회복세로 접어들면서 경기회복의 증거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6월 금리 인상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시장의 관심은 현재 4조5000억 달러로 불어난 보유자산(대차대조표) 운용의 방향성에 쏠렸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지난 2월 의회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크게 확대된 연준의 자산이 상당 부분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으며, 5월 FOMC에서는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를 연내 개시한다는 종전 입장을 확인했다.

연준이 자산을 축소한다는 것은 시중에 풀린 돈을 다시 회수하는 긴축정책을 실시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는 채권 가격 하락(채권 금리 상승)을 의미하고 사실상 기준 금리를 인상한 것과 같은 효과가 발생한다. 미국은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보유 자산을 축소한다는 방침을 재차 부각시켰지만 장기 금리 상승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이렇게 되면 미국의 영향을 받아 국내 시장 금리도 점진적으로 상승하게 되고 현 1.25%인 기준 금리와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게 된다. 윤영교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이후 연준의 금리 정책에 대한 논쟁이 한 방향으로 정리되면 시중 금리는 서서히 상승세를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북한 미사일 발사 등 지정학적 리스크, 글로벌 정치 불확실성 등 불안요소가 맞물리면 국내 금융시장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급변할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주열 한은 총재는 임기 3년 만에 처음으로 국내 경기 회복세를 전제로 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1300조원이 넘는 가계부채에도 한은이 금리 인상 시그널을 보낸 것은 해외자본 유출 압력이 그만큼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