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후보와 연관"…금융당국, 정치테마주 시세조종 첫 적발
"유력 후보와 연관"…금융당국, 정치테마주 시세조종 첫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표=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5월9일 '장미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 주가조작 사례가 처음으로 적발됐다. 시가총액이 적은 종목을 미리 사들인 뒤 특정 대선 후보와 연관이 있다는 허위 풍문을 퍼트려 주가를 띄우고 주식을 팔아 부당이득을 챙기는 수법이 사용됐다.

12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제7차 정례회의에서 시가총액과 거래량이 적은 종목을 골라 허위 풍문을 유포하고 시세를 조종해 부당이득을 취한 A씨와 B씨를 적발해 수사기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증선위에 따르면 개인투자자 A씨는 지난해 9~10월 정치테마주를 매수해 증권 게시판에 정치인과 연관성을 강조하는 허위·과장글을 수백개 작성했다. 이후 A씨는 미리 사둔 정치테마주의 주가가 상승하면 보유 주식을 처분하는 수법으로 총 1300만원의 부당이득을 취득했다.

B씨는 작년 10∼11월 정치테마주에 대해 고가 주문과 상한가 주문, 허수 주문 등을 수백차례에 걸쳐 집중적으로 반복했다. 이 같은 방법으로 다른 투자자들의 매매거래를 유인한 뒤 주가가 상승하면 사고팔기를 반복하며 3600만원의 부당이득을 취했다.

증선위 관계자는 "정치테마주는 기업 실적과 무관하게 주가가 급등락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무분별한 투자를 자제하고, 공시 내용을 살펴 기업의 실적이나 사업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면서 "2012년 대선 당시에도 정치테마주 주가가 급등 후 폭락해 막대한 투자 손실이 발생했던 사례를 명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금융감독원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은 현재 제보(2종목), 자체인지(8종목), 거래소심리(1종목) 등 11개 정치테마주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