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운용, 홍콩증시에 HSI·H지수 기초자산 ETF 상장
미래에셋운용, 홍콩증시에 HSI·H지수 기초자산 ETF 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왼쪽부터) 미래에셋자산운용 홍콩지사의 조완연 상무, 이정호 사장, David Quah ETF본부장이 14일 홍콩거래소에서 열린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기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미래에셋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홍콩거래소에 항셍지수(HSI)와 홍콩 H지수(HSCEI)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및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 4개를 상장한다고 14일 밝혔다. 홍콩거래소 대표지수를 활용한 레버리지 및 인버스 ETF가 상장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래에셋은 이번 상장을 통해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내 투자자들도 미래에셋대우 등 홍콩증시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를 통해 해당 ETF를 거래할 수 있게 된다. 국내에 없는 다양한 해외 대표지수 투자상품을 국내 개장 외 시간에도 거래할 수 있어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항셍지수는 홍콩거래소에 상장된 상위 우량종목을 대상으로 하며, 홍콩H지수는 중국 본토기업 중 홍콩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시가총액 상위 종목으로 구성된 홍콩의 대표지수다.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는 선물 등 파생상품을 활용해 기초지수 일간수익률의 양의 2배수 혹은 음(-)의 1배수를 추종하는 상품이다.

'미래에셋 호라이즌 항셍지수 레버리지 ETF'와 '미래에셋 호라이즌 항셍지수 인버스 ETF'는 각각 항셍지수 일간수익률의 2배 및 마이너스 1배를, '미래에셋 호라이즌 홍콩H지수 레버리지 ETF'와 '미래에셋 호라이즌 홍콩H지수 인버스 ETF'는 각각 홍콩H지수 일간수익률의 2배 및 마이너스 1배를 추종한다.

한편, 미래에셋운용은 지난 2011년 국내 최초로 KOSPI200 ETF를 홍콩거래소에 직접 상장했으며 항셍 고배당 ETF, 글로벌 컨슈머 ETF, MSCI차이나 ETF 등 총 16개 ETF를 홍콩 현지에서 상장·운용 중에 있다.

또 한국, 캐나다, 호주, 미국, 콜롬비아 등 총 6개국에서 글로벌 ETF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 총 운용자산은 15조3653억원이다. 미국, 캐나다, 홍콩, 콜롬비아에선 'Horizons', 한국에선 'TIGER', 호주에선 'BetaShares'란 이름의 3개 브랜드 아래 218개 ETF를 운용하고 있다.

글로벌 ETF 비즈니스를 총괄하는 이태용 사장은 "미래에셋 글로벌 ETF 비즈니스는 작년 홍콩에 S&P500과 Topix 추종 레버리지 및 인버스 ETF를 상장해 높은 거래량으로 시장을 선도해왔다"며 "올해도 해외 현지 ETF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고 있으며 이번 ETF 상장 역시 그 일환이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