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정치테마주 단속 강화…"일벌백계"
금융당국, 정치테마주 단속 강화…"일벌백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서울사옥에서 열린 '금융투자업계 시장점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금융위원회)

유관기관·금투업계에 리스크관리 당부

[서울파이낸스 차민영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박근혜 대통령 탄핵 등 자본시장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높아진 데 따라 유관기관들과 금융투자업계에 리스크관리에 힘써줄 것을 촉구했다.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4일 오후 2시 거래소 서울사옥에서 '금융투자업계 시장점검 회의'를 갖고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 금융투자업계에 리스크관리에 만전을 기울여줄 것을 주문했다.

이날 정 부위원장은 "지난 주 현직 대통령에 대한 탄핵 결정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있었다. 당초 시장 파급효과에 대한 많은 우려가 있었으나 우리 자본시장은 흔들림 없이 견고한 모습"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주요 외신과 해외 투자은행(IB)도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됨에 따라 소비·투자심리가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다만, 우리 금융시장은 아직 여러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는 게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정 부위원장은 대외 리스크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보호무역주의 강화, 중국과의 성주 사드 배치를 둘러싼 외교적 갈등, 유럽지역 대선 이벤트 등을 꼽았다. 대내적으로는 조기대선 현실화에 따른 정치 상황 변화와 북한의 도발 등을 문제로 들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금융권 합동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해 국내외 금융상황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회사채 발행지원을 위한 P-CBO 발행, 6000만원 규모의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 1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 안정펀드 등을 즉시 가동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선 유력 후보 관련 정치 테마주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했다. 금융위는 정치 테마주와 불공정거래에 대해 검찰, 금감원, 거래소와 '시장질서 확립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집중단속한다. 필요시 위법행위에 대해 엄중 조치한다.

중소·벤처기업들이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도록 크라우드펀딩 제도와 장외거래(K-OTC) 제도, 중소기업특화 증권사 기능 제고, 성장사다리펀드 신규 조성 등에도 힘쓴다. 아울러 자본시장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거래소 지주사 전환도 계속 추진한다.

이어 금감원에는 시장상황과 금융회사의 건전성 점검을 촉구했다. 취약부분 발견 시 선제적 자본확충 등 필요조치를 적극 취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해외사무소와 금융회사 정보망을 통해 24시간 모니터링을 가동함으로써 외국인 투자동향과 머니마켓펀드(MMF) 등 단기자금 추이를 살펴줄 것을 주문했다. 금융회사에 대한 엄격한 스트레스테스트도 주문했다.

거래소에는 자본시장 안정을 위해 유언비어 유포나 시세조종 등 시장교란행위에 대한 '일벌백계'식 엄벌을 촉구했다. 또 작전주와 테마주 등 비정상적으로 과열양상을 보이는 이상급등종목에 대해 해당 기업이 신속히 공시 및 해명하도록 유도할 것을 주문했다. 선제적으로 투자자 보호에 힘써달라는 얘기다.

금융투자업계에는 시장상황에 따른 리스크를 철저히 평가하고 관리하는 관행이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루머나 허위사실 등으로 일반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투자자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을 강조했다. 중소·벤처기업 등에 대한 자금조달 기능도 지속해줄 것을 주문했다.

특히 금융시장의 신뢰성이 훼손되기 쉬운 민감한 시장상황을 고려해 각사별로 금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울여줄 것을 주문했다. 사이버테러나 횡령, 불완전판매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전산시스템과 내부통제 강화를 촉구했다.

정 부위원장은 "금융투자업계는 '리스크를 회피'하는 곳이 아니라 '리스크를 관리'하는 곳임을 항상 염두에 두고 어려운 시기일수록 단기적 시각보다 중장기적 시각에서 역량을 발휘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