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국내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서비스 시작
현대차그룹, 국내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서비스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일렉트릭 카셰어링 차량에 IoT 신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15대·전기차 27대 투입…2020년까지 300대까지 확대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국내 최초로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시범사업이 광주광역시에서 본격화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환경부 △광주광역시 △민관합동창조경제추진단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제이카 등과 6일 광주시청 앞 문화광장에서 '친환경 수소 및 전기자동차 융·복합 카셰어링 시범사업' 발대식을 열고 시범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조경규 환경부 장관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이은방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조봉환 민관합동창조경제추진단장 △유기호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박광식 현대자동차 부사장 △강호순 제이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카셰어링에 사용할 친환경차를 타고 광주시청 인근 코스를 시승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인 (주)제이카는 수소전기차(현대자동차 투싼 ix 수소전기차) 15대와 전기차(현대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기아자동차 쏘울 EV) 27대를 투입해 오는 3월 말부터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작한다. 제이카는 2020년까지 카셰어링 서비스 규모를 300대까지 확대해 친환경자동차를 통한 공유경제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현대자동차는 시범사업에 활용하는 아이오닉 일렉트릭 차량에 4가지 차량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기반 신기술을 시범 적용한다. IoT 신기술은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현대자동차 사내벤처가 개발한 기술이다.

차량에 적용한 기술은 △예약 고객을 인식해 도어 핸들 부위를 2회 노크하면 차량 잠금이 해제되는 '낙낙(Knock knock) 도어락' △운전자가 최초 이용 시 저장한 시트 포지션과 사이드 미러 위치를 추후 차량 이용 시 자동으로 적용하는 '스마트 메모리 시스템' △광주광역시 지역 터널 통과 시 자동으로 차량 윈도우가 닫히고 열리는 '액티브 터널 모드' △차량 이용자가 차량에서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지면 자동으로 도어가 잠기는 '세이프 도어록' 등이다.

제이카의 아이오닉 일렉트릭 차량에 적용한 IoT 신기술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은 누구나 제이카 전용앱과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서비스 제공).

이번 시범사업은 미세먼지를 비롯한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는 차세대 친환경 이동 수단인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를 일반인들이 손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저변을 더욱 확대하고, 수소전기차 대중화에 앞장 선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사업은 국내 최초로 친환경자동차인 수소전기차와 공유경제 모델인 '카셰어링' 서비스를 접목해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에서 "본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한 환경부와 현대자동차그룹에 감사를 표한다"며 "앞으로 광주광역시를 친환경 자동차 선도 도시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친환경차가 공유경제 모델인 카셰어링 사업과 시너지를 내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현대자동차그룹은 국내 친환경차 대중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이번 사업에 앞서 지난 12월 환경부, 울산광역시와 함께 투싼 ix 수소전기차를 활용한 '수소전기차 택시 시범사업'을 시작한 바 있다.

또 지난 1월 세계경제포럼 개최 기간 중 완성차, 에너지 기업 등 13개 업체로 구성된 '수소위원회' 공식 회원사로 참여해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 목표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파리기후변화협약이란 산업화 이전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폭을 2℃보다 낮은 1.5도까지 제한하기 위한 약속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지난 2월 발족한 민관협의체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을 통해 정부와 지자체를 비롯한 유관 업체와 협력,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과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