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원, SIB 사업 경기도 '해봄 프로젝트' 참여
예탁원, SIB 사업 경기도 '해봄 프로젝트'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은 KSD나눔재단을 통해 SIB 사업인 경기도 '해봄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8일 밝혔다.

SIB는 사회문제를 민간자본 투자유치를 통해 해결하고, 그 성과에 따라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미리 약정한 대로 투자원금과 성과를 보상해주는 사업이다. '해봄 프로젝트'는 경기도 거주 기초생활수급자 800명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을 통해 탈(脫)수급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된다.

▲ 경기도 SIB의 구조(자료=한국예탁결제원)

예탁원 관계자는 "이전에 실시하던 일회성 단순 후원 사업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취약계층의 지속가능한 자립지원을 위해 SIB투자에 참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예탁원은 1억5000만원을 지속가능경영재단 후원 형태로 간접 투자했다. 이는 SIB 총 투자금(15억5000만원)의 10% 수준이다.

이번 사업은 오는 2020년에 마무리되며, 그 결과에 따라 성과를 차등 지급하는 구조로 돼 있다. 성과가 목표인원(취약계층 800명) 중 160명(20%)이 자립에 성공(탈수급)할 경우 투자금 전액과 약 14%의 성과금액을 받을 수 있다.

예탁원은 사업 결과 회수되는 금액 전액을 지방자치단체 주관 SIB사업에 재투자하거나 사회적 기업 등에 투·융자 형태로 투입할 예정이다.

이병래 예탁원 사장은 "SIB 투자를 계기로 사회공헌 활동의 방식을 다양화하고, 앞으로도 유사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