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최태원 회장 독대 직후 면세점 확대 검토 논란
박 대통령·최태원 회장 독대 직후 면세점 확대 검토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죄를 입증할 단서 중 하나인 면세점 특혜 논란을 두고 또 한번 파장이 예고된다. 특혜 논란을 입증할 정황이 포착됐다는 주장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2월16일 박 대통령이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독대한 이후 김낙회 당시 관세청장이 실무진에게 '면세점 특허를 추가로 낼 수 있는지 검토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SK네트웍스는 워커힐면세점의 사업권을 반납하고 폐점을 앞두고 있던 시기였다.

이에 관세청 담당 부서는 검토 결과 4곳까지 추가해도 관련 법규에 위반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김 청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청장은 다시 박 대통령과 최 회장과의 독대 이틀 뒤인 지난해 2월18일 안종범 당시 경제수석을 만나 이러한 내용의 면세점 현안보고를 올렸다.

관세청은 "당시 김 관세청장이 실무진에게 지시한 것은 면세점 특허추가가 아니라 2016년 주요 현안 보고였다"며 "실무진들은 2016년 1월말부터 현안보고를 준비했고 면세점 관련 현안은 보따리상 관련 대책 등 경제수석에게 보고한 현안중 하나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3월14일에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독대했다. 롯데면세점 역시 2015년 11월 재승인 심사에서 탈락해 월드타워점을 폐점 3개월 가량 앞두고 있었다. 특검에서도 박 대통령과 신 회장의 독대가 서울 시내 면세점 추가에 대한 청탁이 오고 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검팀은 박 대통령이 시내면세점 추가 선정을 약속하는 대가로 K스포츠재단 관련 사업에 추가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실제로 K스포츠재단은 SK측에 체육인재 해외전지훈련 사업을, 롯데에는 하남 체육시설 건립에 75억원을 추가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SK는 사업의 실체가 없다며 거절한 뒤 30억원 지원을 제안했고 결국 지원을 무산시켰다.

반면 롯데는 지난해 5월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지원한다. 하지만 K스포츠재단은 다음달인 6월 이유 없이 70억원을 전부 롯데에 반환한다. 몇일 뒤 롯데그룹은 경영진 비리의혹으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게 됐다. 이에 업계는 검찰의 롯데그룹 압수수색 정보가 사전에 누출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면세점 사업자 선정과 '최순실 게이트'가 연관돼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면세업계는 혼란을 겪었다. 하지만 관세청은 정부정책의 일관성을 위해 지난해 12월17일 신규사업자 선정을 강행했고 현대백화점면세점, 신세계디에프, 호텔롯데(롯데면세점)을 추가 사업자로 발탁했다. SK네트웍스는 워커힐호텔을 입지로 해당 입찰에 도전했지만 결국 탈락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