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부동산시장 안갯속…공급과잉 등 변수 가득"
"내년 부동산시장 안갯속…공급과잉 등 변수 가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내년 부동산시장은 공급 과잉을 비롯해 금리 인상, 부동산 규제 방향, 19대 대선 등에 좌우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4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2014년 이후 아파트 분양물량이 크게 늘면서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은 2017년 37만가구에 이른다. 이는 1999년(36만9541가구) 이후 최대 수준으로 가장 적었던 2012년(17만9031가구)과 비교 하면 두배 정도 많다. 2018년 아파트 입주물량은 41만 가구에 달한다.

이같은 입주물량은 정부가 평가하는 연간 적정 공급가구 수 27만여 가구를 크게 웃도는 규모다. 단기간에 물량이 집중되면 미분양, 역전세난 등으로 급매물이 늘어나고 매매가가 하락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미국의 금리 인상도 부담이다. 이와 함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대규모 재정을 투입하는 확장적 재정 정책을 예고하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가능성은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이달 금리 인상이 단행되면 미국의 기준금리는 2015년 12월 0.25%p 인상 이후 약 1년 만에 상향 조정된다.

과거 기준금리 추이를 보면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또는 인하) 이후 국내 금리도 일정한 시차를 두고 움직였다. 2004년 6월 이후 계속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2005년 9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어졌고 2008년 8월 이후 미국의 금리 인하 움직임은 다음해 8월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로 연결됐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가 '부양'에서 '규제'로 돌아선 것도 부동산시장을 압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 정부는 2013년 출범 이후 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 등 규제 완화를 통한 시장 부양에 집중했지만 올 하반기 들어서는 8.25 가계부채 대책, 11.3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 등 공급속도 조절과 수요 억제 쪽으로 정책 기조가 선회했다.

특히, 정부는 11.3 대책을 통해 서울 강남 4구 등 분양 과열 양상을 보였던 일부 지역의 전매제한 기간을 연장하고 1순위 청약요건을 강화하는 등 투기 수요의 분양시장 접근 차단에 나섰다. 실제 11.3 대책 발표 이후 서울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 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서는 등 시장 분위기가 급변했다.

하지만 저금리 상황에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자금이 부동산으로 계속해서 몰릴 가능성도 여전한 상황이다. 부동산 시장의 과열 양상이 이어질 경우 투기과열지구 지정, LTV·DTI 강화 등의 규제 카드가 물망에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내년 부동산시장을 뒤흔들 또 하나의 변수가 대통령 선거다. 통상 선거철이 되면 장밋빛 전망이 쏟아져 그에 따른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치러진 총선과 대선에서는 주거 복지와 안정에 초점을 맞춘 공약들이 주를 이뤘던 만큼 이번 19대 대선은 이전과는 다른 분위기가 연출될 가능성이 높다.

임병철 부동산114 책임연구원은 "공급과잉, 금리 인상, 가계부채, 정부 추가 규제에 대선까지 새해 부동산시장은 그야말로 안갯속"이라며 "다양한 변수들이 맞물리며 불확실성을 키울 경우, 시장이 한층 위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