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인 "주택시장 거품 빠지고 실수요 위주 재편 중"
강호인 "주택시장 거품 빠지고 실수요 위주 재편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11·3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이후 주택시장이 실수요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며 부동산시장이 침체하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을 일축했다.

강 장관은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부동산대책 효과를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지금은 거품이 빠지고 주택시장이 실수요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고 본다"면서 "효과가 어떤지는 내년 1월이나 2월까지 (시장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11·3대책 내용의 변동 가능성에 대해선 "(청약 등의) 경쟁률이 떨어졌을 뿐 실수요가 얼어붙을 정도는 아니다"며 "미리 예단하기 어렵지만 시장을 주기적으로 살펴보면서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등 정부의 대표적 주거정책도 곧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앞으로 주택이 임대형으로 바뀐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상"이라며 "주택도 소비성향 주거패턴 등과 맞물려 구조적으로 변한다. 임대주택은 민간이 지어서 관리하는 시장으로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해외건설 시장과 관련해 "양국 간 MOU는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약속이행은)존중돼야 한다"며 "이란 제재조치가 풀리면 한국과 우선적으로 계약을 체결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했다"고 전했다.

지난 9일 종료된 전국철도노조 파업에 대해서는 "철도경쟁체제가 도입되면서 이래서는 국민한테 외면받는다는 자극을 받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강 장관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것과 관련해 "국가적으로 엄중한 시기"라며 "국정 공백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