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세 롯데그룹 사장, 참고인 신분 검찰 소환 조사
소진세 롯데그룹 사장, 참고인 신분 검찰 소환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서울파이낸스DB

비자금 의혹·롯데피에스넷 유상증자 참여 경위 추궁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소진세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이 검찰 소환 조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조재빈)는 지난 15일 소 사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정책본부 소속의 사장급 인사의 소환 조사는 소 사장이 처음이다.

소 사장은 최근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언론 대응과 대관 업무를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 1977년 롯데쇼핑에 입사했으며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코리아세븐 대표를 맡았다. 이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것처럼 보였으나 같은 해 8월 대외협력단장으로 복귀했다.

그간 재계 및 관련 업계는 소 사장의 검찰 소환 시점을 눈여겨보고 있었다. 검찰이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한다면 소 사장의 소환 조사는 반드시 내정된 수순이라는 얘기가 오가기도 했다. 앞서 검찰은 두 차례 정도 소환 시점을 조율 했지만 소 사장은 개인 사정 등으로 출석을 하지 못했다가 지난 15일 조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검찰은 소 사장이 코리아세븐 대표이사로 재직할 당시 롯데피에스넷 유상증자에 참여한 경위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금입출금기(ATM) 제조사인 롯데피에스넷은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4차례에 걸쳐 유상증자를 감행했다. 그 규모는 360억원에 달한다. 여기에는 롯데닷컴, 코리아세븐, 롯데정보통신 등이 참여했다.

검찰은 이 배경에 신 회장의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를 집중 파악하고 있다. 롯데 계열사들이 유상증자에 동원돼 수십억원대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되는데 배후의 지시가 없다는 것은 정황상 맞지 않는다는 추리다.

또 소사장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신 회장 등 총수 일가의 비자금 의혹에도 연루됐을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검찰은 정책본부 자체가 롯데 오너 일가의 자금관리 업무를 맡아온 조직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소 사장이 이 정책본부의 핵심인물이기 때문이다.

현재 검찰은 소 사장과 함께 신 회장 측근 3인방으로 불리는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과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의 소환 시점도 조율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