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담철곤 회장, 광복절 특사 앞두고 잇단 '구설수'
오리온 담철곤 회장, 광복절 특사 앞두고 잇단 '구설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유기간 중 측근에 피소…前 임원들 "사면 결사반대"

▲ 담철곤 오리온회장 (사진 = 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소윤기자]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이 8.15 광복절 대통령 특별사면을 앞두고 잇단 악재에 노출되고 있다. 측근으로부터 민사소송에 휘말리는 한편, 오리온 계열사 전 임원들은 담 회장의 사면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진성서까지 제출했다.

4일 정·재계에 따르면 이번 광복절 특사명단에는 경제인으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구본상 전 LIG넥스원 부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 담철곤 오리온 회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앞서 담 회장은 지난 2011년 회삿돈 300억원을 횡령·유용한 혐의로 기소됐으며 2013년 대법원에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현재 거론되는 기업 총수들 대다수가 사면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담 회장의 경우 최근 잇단 구설수에 휘말리면서 정부의 기업인 사면 결정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 담 회장 부부의 '금고지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조경민 전 오리온 사장은 담 회장을 상대로 200억원 규모의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조 전 회장은 1992년 자신이 회사를 떠나려고 할 때 담 회장이 붙잡으면서 그의 지분 상승분 10%를 자신에게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를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오리온그룹 전 계열사 임원 등 3명은 지난 2일 '담철곤 오리온 회장의 사면결사 반대'라는 제목의 진정서를 청와대와 법무부에 제출했다.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그들은 담 회장의 터무니없는 고액 연봉 및 고배당, 비자금 조성 등  단순한 기업인 사면으로 봐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리온은 지난해에도 당기순이익(154억원)보다 두 배 넘는 배당금 315억원을 지급한 바 있다.

여기에 오리온에 대한 안팎의 부정적 평가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 오리온은 동반성장지수에서 최하 등급을 기록했는데, 이 역시도 담 회장의 특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지난 6월말 동반성장위원회가 133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발표한 '2015 동반성장지수'에서 오리온은 한국야쿠르트, 홈플러스 등 21개 기업과 함께 꼴찌를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