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대손비용·가계부채 리스크 관리 필수"
"하반기 대손비용·가계부채 리스크 관리 필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금융산업 전망' 발표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올해 하반기 취약업종 중심으로 기업구조조정이 가시화되면서 대손비용 부담이 커지고, 비은행권의 가계부채도 금융산업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됐다.

하나금융그룹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1일 '2016년 하반기 금융산업 전망'을 발표했다. 연구소는 금융산업 전반에 걸쳐 건전성과 수익성이 동반 악화될 전망이라,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수적이라고 제언했다.

특히 금융회사들은 자산 확대보다 위험가중자산을 축소하면서 비이자 수익을 확대하는 등 보수적인 경영을 추구할 것으로 예측됐다. 정희수 개인금융팀장은 "자산관리 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하반기부터 새로운 제도와 규제 완화가 시행될 예정이어서 자산관리부문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금융회사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구소는 유동성 자금 확보를 위한 단기성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기준금리가 1.25%로 사상 최저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2%대의 낮은 경제 성장률, 브렉시트 및 미국의 금리인상 등 글로벌 불확실성이 확대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 저원가성 예금, MMF 등 대기성 자금이 증가하고 채권형 펀드 및 저축성 보험 등 안전자산으로 자금이 몰릴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도입 이후 안정적인 수익률 확보를 위해 신탁상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됐다.

연구소는 독립투자자문업(IFA) 도입, 로보어드바이저(RA)의 자문·일임운용 허용 등 온·오프라인에서 자문문화의 정착을 위한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 개인 자산관리 비즈니스의 중요성이 커지는 원년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은행의 일임형 ISA가 본격화되고 사모펀드 관련 간접투자 등 혁신 펀드상품이 도입되면서 자산관리형 금융상품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선택권이 확대될 것으로 봤다. 특히 로보어드바이저의 확산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과 함께 저렴한 자문 수수료를 유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소에서는 그 동안 무료라는 인식이 강했던 자문 보수 등의 수취와 관련해 정부의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온라인 펀드 수퍼마켓, 보험다모아에 이어 ISA 다모아까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상품 간 수익률을 비교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와 함께 금융회사 간 건전한 경쟁관계가 형성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경진 수석연구원은 "IFA 도입으로 금융상품의 판매 프로세스가 '제조-판매'에서 '제조-자문-판매'로 바뀌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며, 금융회사들도 가격 경쟁력이 높은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연구소는 하반기 국회에 상정될 개인연금법 제정을 통해 292조원에 이르는 개인연금시장의 양적 성장과 함께 연금자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분석했다. 개별 금융업법으로 흩어져 있던 연금보험, 연금신탁, 연금펀드 등을 개인연금계좌로 묶어 통합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소비자의 편리성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연금자산에 대한 자문 기능이 강화되고 모델포트폴리오를 적용한 일임형 연금상품이 출시될 경우 개인연금계좌를 기반으로 한 생애 노후설계와 관련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김대익 행복노하우센터장은 "금융소비자 대부분은 연금자산관리에 소홀한 측면이 있으며 모델포트폴리오, 디폴트옵션제 등 다양한 운용상품을 도입해 연금자산이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