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4조 들인 한국 몫 AIIB 부총재직 상실, 중국의 보복?
[초점] 4조 들인 한국 몫 AIIB 부총재직 상실, 중국의 보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중국 주도 국제기구인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가 홍기택 부총재 후임 자리를 국장급으로 강등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37억달러(약 4조3천억원)의 분담금을 약속하고 확보했던 부총재 자리를 개인의 돌발행동 여파속에 5개월 만에 졸지에 잃게 됐다.

홍기택 부총재(전 KDB 산업은행 회장)는 대우조선의 대규모 분식회계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가 나오면서 책임론이 불거지자 AIIB에 6개월 휴직계를 냈다.

AIIB는 지난 8일 홈페이지를 통해 홍 부총재가 맡은 리스크 담당 부총재직을 국장으로 낮춰 공모를 냈다. AIIB는 그 대신 재무 담당 부총재직을 신설했는데 이 자리는 프랑스 인사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가 후임으로 한국인을 밀고 있는 사이 사실상 우리 몫의 부총재직 사수가 물 건너간 것.

지금까지 AIIB 부총재 5명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인도와 독일, 인도네시아, 영국에서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몫을 프랑스가 가져갈 공산이 커진 것인데, AIIB 지분율은 우리나라가 5위, 프랑스는 우리보다 낮은 7위다.

이런 가운데 정황상 사드배치에 대한 중국 측의 보복이 아닌가 하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AIIB가 홈페이지에 공고한 내용도 당황스럽기 짝이 없지만, 공고날짜가 우연으로 보아 넘기기에는 절묘하다. 우리 군이 사드 배치 결정을 발표한 바로 그날과 겹친다. 중국 측의 보복일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다.

한발 더나아가 중국과 외교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FTA 문제, AIIB 같은 문제로 인해서 우리 경제적 이익이 많이 침해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우려섞인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더민주)는 9일 “이번 사태는 자신의 책임회피를 위해 청와대 서별관회의를 폭로한 개인의 모럴해저드 뿐 아니라, 무능력과 무소신의 인사를 임명한 임명권자의 책임에서 비롯됐다”며 “지금이라도 대우조선해양과 관련한 책임과 원인을 명백히 밝히고 제대로 된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선아 더민주 부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전 산업은행장이었던 홍 부총재가 돌연 6개월간 휴직계를 내면서 벌어진 일"이라며 "후임 부총재 자리에 한국인이 선임되도록 하겠다는 정부 얘기도 수포가 됐다”고 지적했다.

강 부대변인은 “홍 부총재는 인수위 시절부터 스스로를 낙하산 인사로 칭했고 박근혜 정부 핵심 금융정책인 ‘비은행권 대주주 적격성 심사 확대’ 및 ‘금산분리강화’에 반대한 과거 행적이 드러나 물의를 일으켰다."며 "사외이사 시절 상정된 의안에 대해 100% 찬성 의결했으며, 산은 총재 임명 당시에는 금융에 대한 경험이나 대정부 관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인사로 비판받았다”고 꼬집었다.

강 부대변인은 “그러나 2007년부터 이른바 ‘5인 공부모임’ 일원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인연을 맺어 인수위원, KDB금융지주 회장 겸 KDB산업은행 은행장, 통합 산업은행의 초대 회장까지 최고 경제요직을 속속 맡았고 결국 4조3000억원짜리 AIIB 부총재 자리를 허공에 날린 주인공이 되었다”고 비판했다.

한편 정부는 일단 확대 해석을 경계하면서 한국 측 인사 기용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