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쇼는 No' 항공업계, 예약부도금제 줄줄이 도입
'노쇼는 No' 항공업계, 예약부도금제 줄줄이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예약문화 정착·노쇼 근절 위해 위약금 인상도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국내 항공사들이 올바른 예약문화 정착과 항공권을 예약하고 탑승하지 않는 '노쇼(No-Show)' 근절을 위해 위약금 규정을 강화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국제선과 국내선항공권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오는 10월1일부터 예약부도위약금을 적용한다. 국제선 예약부도위약금은 장·중·단거리 노선에 따라 차등 부과된다.

북미와 △남미 △유럽 △중동 △대양주 △아프리카 등 장거리 노선은 12만원(미화 120달러) △동남아 △서남아 등 중거리 노선은 7만원(미화 70달러)이 부과된다. 단거리 노선인 △일본 △중국 △울란바타르 △블라디보스토크 △이르쿠츠크 등은 5만원(미화 50달러)이다.

국제선 보너스항공권 역시 거리에 따라 1만2000마일, 7000마일, 5000마일이 위약금으로 차감된다. 단, 좌석을 점유하지 않는 만 2세 미만의 유아항공권은 예약부도위약금이 면제된다.

국내선 보너스항공권은 노선과 무관하게 예약부도위약금 500마일이 깎이며 국내선항공권은 기존 8000원을 물어야 한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8년 10월부터 국내선항공권에 대해서만 이 제도를 시행해 왔으나 예약부도로 인한 실 수요 고객들의 피해를 경감하고자 국제선항공권과 국내선 보너스항공권에 대해서도 이 제도를 확대 실시하기로 했다. 지난해 기준 이 항공사의 예약부도율은 전체 예약자의 2% 수준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4월부터 국제선 예약부도수수료 제도를 운영중이다. 지역 기준 한국은 1인당 10만원, 해외는 100달러가 부과된다. 국내선은 8000원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지난해 예약부도율은 국내선 7.5%, 국제선 4.5%를 기록한 바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고객 입장에서는 한 좌석이 아쉬운 성수기 때 좌석을 구할 수 있고 항공사 입장에서는 예약부도로 인해 좌석이 빈 채 운항하는 일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저비용항공사들도 이 제도 도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항공권과 운임비가 대형항공사대비 저렴한 만큼 탑승률이 회사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진에어는 올해 5월 국제선 노쇼 수수료를 대폭 인상해 기존 1만원에서 10만원으로 올렸다.

에어부산은 같은달 국제선항공권 발권 고객대상으로 5만원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8월부터 국제선 예약부도 승객에게 10만원, 국내선 1만원의 수수료를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 제도는 싱가포르항공과 에미레이트항공 등 전 세계 항공사들이 엄격하게 운영하고 있다"며 "예약 후 항공기에 탑승하지 않는 손님으로 인해 실제 탑승을 원하는 손님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올바른 예약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1월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원 등과 함께 '노쇼' 관련 홍보물을 제작하고 캠페인을 전개한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