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임협 '결렬' 선언…파업절차 돌입
현대차 노조, 임협 '결렬' 선언…파업절차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차 교섭서 회사 제시안 없자 쟁의조정 신청

[서울파이낸스 정수지기자] 현대자동차와 노동조합의 올해 임금협상이 5일 결렬됐다.

노조는 이날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윤갑한 사장, 박유기 노조위원장 등 노사교섭 대표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올 임협 13차 교섭에서 결렬을 선언했다. 사측이 노조안에 대한 별다른 제시안을 내놓지 않자 협상이 결렬됐다.

노조는 지난주 협상에서 노조안에 대한 회사 측 제시안을 모두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당시 박유기 노조위원장은 "회사가 결단을 해야 할 때"라며 압박했다.

노조는 오는 6일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 신청을 하고 다음 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발생을 결의하는 등 파업을 준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노조는 올해 임협에서 금속노조가 정한 △기본급 7.2%인 임금 15만205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일반·연구직 조합원(8000여명)의 승진 거부권 △통상임금 확대 △조합원 고용안정대책위원회 구성 △주간연속 2교대제에 따른 임금 보전 등을 요구했다.

현대차는 △임금피크제(현재 만 59세 동결·만 60세 10% 임금 삭감) 확대 △위법·불합리한 단체협약 조항 개정 △위기대응공동TF 구성 등을 노조에 제안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