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3 특별고용지원업종 제외, 노조 겁박"
"조선 빅3 특별고용지원업종 제외, 노조 겁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30일 정부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에서 '조선 빅3'가 제외되자 노동계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정부는 이날 고용노동부 장관 주재로 제45차 고용정책심의회를 열고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했다.

하지만 조선 빅3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고용부는 "대형 3사는 상대적으로 물량이 많이 남아 있어 일정기간 고용여력이 있다"며 "자구계획과 관련한 인력조정 방안이 아직 당사자 간에 구체화되지 않아 고용조정이 눈앞에 임박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강일남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조직국장은 "물량, 고용유지 여력, 정상적 기업운영 운운하는 것은 현재 진행 중인 인적 구조조정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며 "생색내기식의 고용지원일 뿐만 아니라 정부가 하는 일에 간섭 말라고 겁박하는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김준영 한국노총 대변인은 "물량 측면에서 대형 3사가 구조조정을 다 해야 할 상황은 아닌 것으로 확인된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대형 조선사 노조가 쟁의행위를 예고했다는 이유로 지원 대상에서 뺐다면 잘못된 판단"이라고 말했다.

남정수 민주노총 대변인도 "대량 구조조정에 맞서 쟁의행위를 준비 중인 대형 3사의 손과 발을 묶으려는 의도"라며 "노동자들의 희생을 전제로 한 구조조정을 수용하라는 압박"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조선 빅3 노조는 일제히 파업을 결의한 상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