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대우조선, '직원 자녀 우선 채용' 없앤다
현대重·대우조선, '직원 자녀 우선 채용' 없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현대중공업)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직원 자녀 우선 채용 조항' 삭제를 요구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사측은 최근 노동조합과 단체교섭에서 종업원 자녀 우선 채용 조항 삭제를 요구했다.

대우조선은 최근 구조조정 압박이 거세지면서 추가 자구안까지 낸 상황이라 없어질 가능성이 높다.

또 대우조선 사측은 이번 단체교섭에서 노조에 경영 정상화까지 휴일 중복수당 한시적 중단, 하기 집중휴가제 폐지, 회갑 등 경조사 휴가 삭제, 통상 임금 범위는 법원의 최종 판결 결과 적용 등도 함께 요청했다.

현대중공업 역시 올해 임단협에서 노조에 조합원 자녀 우선 채용과 해외 연수 중단을 요구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최근 사무직에 이어 생산직도 희망퇴직을 받고 있어 자녀 우선 채용 조항 삭제에 무게가 실린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은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으로부터 단체협약 자율 개선 권고 공문을 받았다"며 "신규채용 시 근로자 자녀 우대, 정년퇴직자 직계자녀 우선 채용, 산재 사망시 유자녀 1인 우선 채용 등이 위법으로 꼽혀 시정 대상이 됐다"고 전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직원 자녀 우선 채용 조항이 없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3월 100명 이상 유노조 사업장 2076곳의 전체 단체협약 중 25.1%가 조합원 가족을 특별·우선 채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시정 명령을 내린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