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통화절하 경쟁 자제" 합의…美·日, '환율개입' 온도차 여전
G7 "통화절하 경쟁 자제" 합의…美·日, '환율개입' 온도차 여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센다이 G7재무장관·중앙은행장회의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미국, 일본 등 주요 7개국(G7)은 재무장관·중앙은행장 회의에서 통화 절하 경쟁을 자제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러나 외환시장의 안정을 강조하며 시장 개입 카드를 접지 않고 있는 일본과, 외환시장 개입을 경계하는 미국 사이의 입장 차이는 좁혀지지 않았다.

'연합뉴스'는 아소 다로(의장)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일본 센다이시에서 열린 이틀간의 회의가 끝난 뒤 21일 오후 기자회견에서 ""모든 국가가 과도한 변동과 무질서한 움직임은 경제와 금융의 안정에 대해 악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 외환시장에 대해 "이틀 동안(엔-달러 환율이) 5엔 흔들리는 등 최근 몇 주 동안은 '질서 정연한 움직임이었다'고 할 수 없다"며 "일방적으로 편향된 투기적 움직임이 보였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제이컵 루 미국 재무장관은 이날 오전 아소 부총리와 진행한 양자 회담에서 "통화절하 경쟁을 피하기로 한 국제적 합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결국 일본은 향후 환율 추이에 따라 '시장 안정화'를 명분으로 외환시장 개입을 택할 수 있다는 입장인 반면 미국은 인위적인 환율시장 개입을 경계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아소 부총리는 최근 '파나마 문서'를 통해 부각된 조세 회피에 대한 대처와 관련 "G7이 리드하면서 비협조적인 국가·지역을 특정하는 노력을 통해 세제의 투명성을 높인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아소 부총리는 설명했다.

아울러 G7은 테러자금 차단을 위해 행동계획에도 합의했다고 전했다. 테러사건에 악용된 사례가 있는 선불카드나 가상통화에 대해 본인 확인을 엄격히 실시하도록 노력하자는 내용을 행동계획에 담았다.

G7은 더불어 테러 및 난민문제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 가능성 등이 "세계 경제 환경을 복잡하게 하고 있다"는 인식을 공유했다.

반면 일본 등이 주창한 재정 동원을 통한 경기 부양은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이 이견을 냄으로써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